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소당하면 변호사 붙여준다"…직원보호 나선 금융공기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송승섭 기자] 금융 공공기관들이 사내직원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들을 마련하고 있다. 악성 민원인으로부터 피해를 당하거나 업무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내부 직원이 늘어나면서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지난해 말 강화된 ‘임직원 소송지원 규정’ 개정시행안을 도입했다. 피의자가 된 경우에만 제공하던 법률지원을 소송 초기 단계부터 지원하는 게 골자다. 앞으로는 단순 조사단계에서 사법기관으로 출석·출두만 해도 사내변호사가 입회하게 된다.


주금공에서 법률지원 서비스를 강화한 것은 악성 민원인들 때문이다. 악성민원인 중에서는 대면창구에 찾아와 직원에게 고소·고발을 하겠다고 압박을 가하는 경우도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금공 관계자는 “정당한 업무처리 과정에서 민원인의 고소로 직원이 경찰서에 참고인 진술 차 출석하는 일도 벌어진다”며 “직원들의 심적 부담감이 상당하므로 규정을 개정해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예금보험공사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업무상담 프로그램 도입을 추진할 방침이다. 정신노동을 위주로 하는 기관인 만큼 임직원의 스트레스 관리가 회사 차원에서 시행돼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다.


해당 논의는 지난달 예보 이사회가 ‘2022년 안전경영책임계획’ 안건을 보고받으면서 이뤄졌다. 당시 한 이사가 “사무직의 업무상 스트레스도 안전경영의 개념에 포함되느냐”고 질문하자 안전관리실장이 직접 “지금은 정신노동을 위주로 하는 사무직도 산업재해에 포함되고 있다”고 답변하기도 했다. 임원들 사이에서는 “스트레스 관리의 중요성을 고려해 안전관리를 신경 써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신용보증기금에서도 내부 직원들이 직접 심리상태를 검사해볼 수 있는 온라인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자가진단 형식으로 심리상태를 확인하고 결과에 따라 전문가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신보 관계자는 “자금을 빌리러 오는 고객 대부분이 절박한 상황에 부닥쳐있어서, 심사에서 탈락한 경우 거세게 항의하는 경우가 많고 대면창구에서 직원들이 고충을 겪고 있다”고 토로했다.

금융 공공기관의 내부직원 보호조치는 과거와 확연히 달라진 분위기를 반영하고 있다. 정신적 스트레스 역시 산재라는 인식과 기관 차원에서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금융권에서도 꾸준히 나온 영향이다.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가 지난해 2월 주관한 ‘사무금융 노동자의 정신건강 실태와 개선 방안 토론회’에서도 “그간 사무금융노동자 직원들이 (정신적 스트레스를) 감내해야 하는 것 또는 어쩔 수 없는 것으로 여기고 있었다”며 “회사별 노동자 정신건강 증진 체계를 수립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토론자로 나선 김형렬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교수도 “금융권 노동자들의 감정노동 정도, 특히 감정 부조화가 상당하다”면서 “조직적으로 또 긴급하게 개입하는 정신건강체계를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송승섭 기자 tmdtjq850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