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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고형 할인점' 다시 키운다 … 간판 바꿔단 '롯데마트 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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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호남·창원 지역 첫 선 이어 내년엔 수도권 진출
단독 상품·구성비 높이고 합리적인 용량·가격 제안

롯데마트 맥스 송천점 전경.

롯데마트 맥스 송천점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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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롯데마트가 '빅(VIC)마켓'을 대신할 새로운 브랜드 '맥스(Maxx)'를 선보이며 창고형 할인점 사업을 본격화한다.


롯데마트는 19일 전주 송천점에 이어 21일 광주 상무점, 27일에는 목포점 등 3개의 맥스 매장을 연달아 오픈한다고 18일 밝혔다. 오는 3월 오픈 예정인 창원중앙점까지 포함하면 올 1분기에만 4개의 맥스 매장을 열고, 기존에 운영하던 서울 영등포점과 금천점도 간판을 맥스로 바꿔 단다.

단독상품 50% 이상으로 확대

맥스라는 이름은 '새로운 상품으로 최대치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롯데마트 맥스는 상품 경쟁력에 집중해 오직 맥스 매장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상품 비중을 현재 35% 수준에서 50% 이상까지 큰 폭으로 늘린다. 대표 상품으로 프랑스의 냉동식품 브랜드 '티리에(thiriet)'의 알래스카 대구 튀김, 구운 가지 등 12개의 다양한 디저트와 요리를 선보이고, 독일 DM의 화장품인 '발레아'도 판매한다. 원재료의 풍미를 살린 직영 빵집 1호점 '풍미소(風味所)'와 치즈가 맛있는 피자인 '치즈앤도우(Cheese & Dough)'도 시그니처 상품으로 키울 계획이다.


30~40대 고객들이 선호하는 하이엔드 명품 브랜드부터 컨템포러리 브랜드까지 최신 트렌드 상품도 선보인다. '휘슬러', 'WMF' 등 유명 쿠킹웨어부터 유럽산 도자기와 같이 고급 매장에서만 구매할 수 있었던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한다.


'단위당 가격은 저렴하지만 대용량이라 비싸다'는 창고형 할인점 이용 고객들의 주요 불만 사항을 반영, 상품 규격에 있어서도 고정 관념을 탈피한다. 무조건적인 대용량 상품보다는 3~4인 가족 중심의 용량으로 구성하는 등 보다 합리적이고 최적화된 용량과 가격을 제안해 나갈 계획이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일례로 축산 대표 상품군인 수입육, 양념 소불고기의 경우 많은 양이 부담스러워 구매를 망설이는 고객들이 없도록 포장된 양을 타 창고형 할인점의 70% 수준으로 낮추고 평균 가격대를 팩당 4만~5만원 이내로 최적화해 구매 편의를 높이면서도 가격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롯데마트 맥스 상무점 전경.

롯데마트 맥스 상무점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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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점과 연계해 원스톱 쇼핑 제안

롯데마트 맥스의 가장 큰 경쟁력 중 하나는 축산 매장이다. 창고형 할인점의 주력 상품군이 축산, 그 중에서도 수입육인만큼 상위 3% 품질의 미국산 프라임(Prime) 등급 소고기와 마블링이 뛰어난 호주산 곡물비육 소고기를 주력으로 선보인다. 또 가치소비 트렌드에 맞춰 창고형 할인점에서는 처음으로 국내산 동물복지 돼지고기를 판매하고, 닭고기 냉장육 또한 전 상품을 동물복지 인증상품으로 구성했다. 케이지프리(Cage free·방사사육) 계란도 연중 안정적으로 구매할 수 있다.


하이마트와 다이소, 한샘, 보틀벙커 등 카테고리 킬러 매장도 함께 오픈한다. 이를 통해 고객이 한번 방문으로 원스톱 쇼핑이 가능하도록 해 상품 수가 한정적이던 기존 창고형 할인점이 갖고 있던 한계를 극복해 나갈 계획이다. 이달 21일 오픈하는 맥스 상무점에는 올 4월까지 300평 규모의 와인 전문매장 '보틀벙커'가 문을 연다.


강성현 롯데마트 대표는 "맥스는 30~40대 젊은 고객을 주요 타깃으로 새로운 경험과 가치 소비를 선호하는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상품을 구성했다"며 "누구나 방문할 수 있는 창고형 할인점으로서 지역 명소가 될 수 있도록 가성비에 가치를 더한 상품 제안에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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