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심상정 "지지율 일희일비 않겠다…여성·노동·기후위기 해결에 매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마지막 소임 완수…"무한 책임 느껴, 제대로 성찰하고 일어설 것"
"진영 넘어 보편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공통의 가치 복원하는 대선 치르겠다"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전진영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17일 "아무리 고단하고 힘든 길이라 해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겠다"며 "이번 대선에서 국민들께 심상정과 정의당의 재신임을 구하겠다"고 밝혔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심 후보는 이날 오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후배 진보 정치인들이 또다시 절벽에서 시작하는 막막함을 느끼지 않도록, 다음 세대의 진보가 심상정과 함께한 진보 정치 20년을 딛고 당당하게 나갈 수 있도록 마지막 소임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 12일 저녁 돌연 선거 일정 중단을 통보하며 칩거를 이어왔던 심 후보는 이날 다시 일정을 재개하고, 끝까지 대선에 임하겠다는 뜻을 강조했다.


심 후보는 "갑작스러운 선거운동 중단으로 걱정을 끼쳐드려서 죄송하다"며 "일정을 멈춘 것은 단순한 지지율 때문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선거운동을 하면서 저와 정의당이 손잡아야 할 분들과의 거리가 아득히 멀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심 후보는 "지금의 안타까운 상황에 대해 대체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 어디서부터 변화해야 하는지 침묵 속에서 깊이 성찰했다"며 "지난 진보 정치 20년,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혼신을 다했지만 결과적으로 우리 사회의 불평등은 더 극심해졌다"고 진단했다.

그는 "더 큰 힘을 갖고 약자들의 삶을 개선하는 정치를 하고자 선거제도 개혁에 모든 것을 걸고 나섰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그 과정에서 진보의 원칙이 크게 흔들렸다"면서 "남탓하지 않겠다. 뼈아픈 저의 오판을 겸허히 인정한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이번 대선에서 진보정치의 새로운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고심했다"며 "앞으로 어려운 상황에 대해 남탓하지 않고, 지지율에 일희일비하지 않겠다. 어렵고 힘든 일이라고 피해가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향후 노동, 여성, 기후위기가 사라진 대선에서 이들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심 후보는 "진작 토론했어야 하지만 마치 진보의 금기처럼 성역화되어왔던 중요한 의제들을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생각이 다른 분들과 적극 대화하겠다"며 "진영을 넘어 보편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우리 사회 공통의 가치를 복원하는 대선을 치르겠다"고 강조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