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포 장릉 아파트 문화재위 심의 또 보류(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파트 높이 조정하는 개선안 제출받아 다시 심의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포 장릉 역사문화환경 보존지역에 허가 없이 건설된 인천 검단신도시 아파트 안건을 심의하는 문화재위원회가 또다시 보류 결정을 내렸다.


문화재청은 9일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열린 문화재위원회 궁능문화재분과·세계유산분과 제3차 합동 회의에서 대방건설만 제출한 현상변경 안건을 논의했으나 심의를 보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건설사 개선안과 문화재청이 마련한 시뮬레이션 등을 두루 검토했으나 다시 심의를 미뤘다. 앞서 김포 장릉 공동주택 단지 조성을 위한 현상변경 심의는 두 번 있었다. 현상변경은 문화재와 주변 환경의 현재 상태를 바꾸는 행위를 뜻한다. 국가지정문화재의 경우 문화재위원회에서 심의한다.

이날 회의는 사실상 반쪽짜리 심의였다. 두 차례 심의를 받았던 대광이엔씨(시공 대광건영)와 제이에스글로벌(시공 금성백조)이 전날 현상변경 신청을 철회했다. 금성백조 측은 "2014년 토지에 대해 현상변경 허가를 받은 인천도시공사가 건설사의 주택 사업 계획은 합법이라고 일관되게 확인해줬다"며 "이번 사안이 현상변경 심의 대상인지 법원의 판단을 받고자 한다"고 밝혔다.


김포 장릉 아파트 문화재위 심의 또 보류(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국가지정문화재 사적이자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김포 장릉의 역사문화환경 보존지역 현상변경 높이 기준은 20m다. 세 건설사는 개별 심의 신청을 하지 않은 채 70∼80m 높이로 아파트를 지었다. 장릉 능침에서 앞을 바라보면 계양산을 가린다. 조선왕릉은 풍수지리적으로 뒤에 주산(主山), 앞에 조산(祖山)을 둔다. 김포 장릉에서 조산은 계양산이다.


문화재청은 3400여 세대 규모 아파트 마흔네 동 가운데 문화재 보존지역에 해당하는 열아홉 동이 사전 심의를 받지 않아 문화재보호법 위반이라고 주장한다. 반면 건설사들은 2014년 아파트 용지를 매각한 인천도시공사가 김포시청에 문화재 현상변경 허가를 신청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아파트 외벽 색상과 디자인을 교체하는 수준에서 허가를 내달라고 요청한다.

김포 장릉 아파트 문화재위 심의 또 보류(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문화재위원회는 건물 높이를 조정하지 않은 개선안으로는 김포 장릉의 가치가 유지될 수 없다고 본다. 실제로 김포 장릉을 포함한 조선왕릉은 세계유산 심사 당시 자연 친화의 독특한 장묘 전통과 능원조영(陵園造營) 등으로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인정받았다. 관계자는 "아파트 입주예정자 입장과 기존 건축물과의 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높이 조정과 주변 환경 개선이 필요하다"고 했다.


문화재위원회는 보름 안에 아파트 높이를 조정하는 개선안을 제출받아 다시 심의한다. 잣대는 혼유석(봉분 앞에 놓는 장방형 돌)에서 높이 1.5m의 조망 점을 기준으로 역사문화환경 보존지역에 이미 건립된 삼성쉐르빌아파트와 연결한 마루선(스카이라인) 아래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도출한 결과로, 경관이 개선될 수 있다고 본다. 관계자는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와 한국건축시공기술사협회에 자문한 결과 상부층 일부 해체가 하부구조물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했다"고 했다. 논란 초기 거론된 나무로 아파트를 가리는 방안에 대해서는 "33~58m 높이가 필요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김포 장릉’ 주변 공동주택단지 조성을 심의하는 ‘제2차 궁능-세계유산 합동분과위원회’가 28일 서울 종로구 국립고궁박물관에서 비공개로 열렸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김포 장릉’ 주변 공동주택단지 조성을 심의하는 ‘제2차 궁능-세계유산 합동분과위원회’가 28일 서울 종로구 국립고궁박물관에서 비공개로 열렸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원본보기 아이콘


문화재청은 문화재위원회 의결 결과를 존중해 조선왕릉의 세계유산 지위를 유지하고 김포 장릉의 역사문화환경을 보호할 방침이다. 관계자는 "유네스코가 조선왕릉의 경관 훼손 문제를 걱정하며 주변 개발 시 신중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며 "최근 서한으로 김포 장릉의 보존관리 상태 정보를 요청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유네스코는 훼손이 우려되는 세계유산을 '위험에 처한 세계유산'으로 지정한다.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잃었다고 판단하면 세계유산 자격을 박탈한다. 실제로 2012년 '위험에 처한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영국 리버풀 항구는 올해 세계유산 자격을 상실했다.


현재 대광이엔씨와 제이에스글로벌 아파트 열두 동은 문화재청이 내린 공사 중지 명령에 대한 법원 판단에 따라 지난 9월 30일부터 공사가 중단됐다. 장릉으로부터 상대적으로 거리가 있는 대방건설 아파트 일곱 동은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