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인플레이션 뚜렷…2년 내 침체 가능성 30~40%"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래리 서머스 前 미국 재무장관 주장

래리 서머스 전 미국 재무장관   [사진 제공= AP연합뉴스]

래리 서머스 전 미국 재무장관 [사진 제공= 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래리 서머스 전 미국 재무부 장관(사진)이 인플레이션 위험이 커졌다며 미국 경제 침체 가능성을 경고했다.


서머스 전 재무부 장관이 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최고경영자(CEO) 카운슬 서밋에서 "인플레이션이 뚜렷해졌다"며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가 경기침체 없이 물가를 억제할 가능성이 줄었다"고 말했다. 그는 "향후 2년 내 미국 경제가 침체에 빠질 가능성을 30~40%로 본다"고 강조했다. 미국 경제가 "연착륙에 성공할 확률은 낮다"며 "연착륙 확률은 20~25%"라고 덧붙였다.

미국의 10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1년 만의 최고치인 6.2%를 기록한 가운데 오미크론 변이가 물가 상승을 더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오미크론 변이가 공급망 회복을 지연시키고 노동력 부족 현상을 심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서머스 전 재무부 장관도 노동력 부족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현재 미국의 노동력 부족 현상은 자신의 생애 중 최악"이라고 말했다.

다만 WSJ는 오미크론 변이가 코로나19 유행 초기나 델타 변이 확산 때처럼 물가를 자극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고 전했다. 정부의 경기부양 조치가 없어 수요가 이전만 못 하다는 이유 때문이다.


미 연방정부는 지난해 3월 코로나19 대유행 직후 2조2000억달러 규모 경기부양책을 통과시켰고, 조 바이든 정부도 올해 3월 델타 변이가 확산하기 직전에 1조9000억달러 경기부양안을 승인했다.


코로나19 위기감이 커질 때마다 정부의 부양 조치로 미국 가계 지출 여력은 확대됐고 대규모 수요가 발생했다. 하지만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1년6개월간 유지된 특별 실업급여 혜택이 지난 9월 종료되는 등 가정을 직접 지원하는 부양책은 점차 줄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새롭게 출현한 오미크론 변이가 공급 차질을 유발해도 수요도 위축되고 있어 이전만큼 물가가 강하게 오르지는 않을 것이라고 WSJ는 진단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