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문가3人긴급제언] "입국금지 확대 시급…접종자도 격리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미크론 보고 안 된 국가
검사역량 부족 영향일수도
진단키트 보급 최소 한 달
방역 강화로 시간 벌어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역대 최대치인 5123명을 기록한 1일 서울 송파구보건소 선별진료소가 검사를 받으려는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역대 최대치인 5123명을 기록한 1일 서울 송파구보건소 선별진료소가 검사를 받으려는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 나이지리아에서 입국한 인천 거주 40대 부부 등 4명이 오미크론 변이로 의심되면서 국내 전파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오미크론 변이 유입을 막기 위해 전세계 국가들이 속속 빗장을 걸어잠그는 가운데 국내도 아프리카 8국에 한해 적용중인 외국인 입국 금지 조치를 대폭 확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역대 최다를 경신한 상황에서 오미크론 변이까지 확산될 경우 이미 한계치에 달한 의료체계가 붕괴될 상황까지 처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아프리카 8개국 제한 조치 역부족= 정기석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전 질병관리본부장)는 1일 아시아경제와 통화에서 "오미크론 의심 부부가 비행기 탑승 전 유전자증폭(PCR) 검사서 음성을 받았지만 현재 PCR 검사에서는 오미크론 감염을 확인하기 힘들다"면서 "진단키트가 개발되지 않은 상황에서 전장유전체 분석을 해야 오미크론 감염 여부를 최종 확인할 수 있는데 통상 5~6일이 소요되기 때문에 입국 제한을 대폭 강화해 변이 유입을 최대한 늦추는 조치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지난달 28일 오미크론 변이를 우려해 남아프리카공화국, 보츠와나, 짐바브웨, 나미비아, 레소토, 에스와티니, 모잠비크, 말라위 등 8개국을 방역강화국가·위험국가·격리면제 제외국가로 지정했다. 이들 국가에서 국내로 입국할 때는 백신 접종을 마친 내국인이라 할지라도 모두 10일간 임시생활시설에 격리된다. 그러나 나이지리아는 격리면제 제외 8개국에 포함되지 않아 이들 부부는 입국 후 자택으로 귀가했다. 이 부부의 귀가를 도운 40대 지인 1명과 동거인 10대 아들도 오미크론 감염이 의심되며, 최종 검사결과는 각각 이날 오후 9시, 이번주 내 확인될 예정이다.


이혁민 연세대의대 진단검사의학과 교수는 "오미크론 보고가 아직 안된 국가는 감염자가 없어서가 아니라 검사역량이 아직 안된 것일 가능성이 높다"면서 "나이지리아는 서아프리카에 있는데 아직 오미크론 보고가 안된 국가라 하더라도 아프리카 지역이라면 최대한 범위를 넓게 잡고 입국제한 등 관리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오미크론 확인이 늦어지는 만큼 지역사회 전파 차단을 위해 남아프리카 8국을 비롯해 확진자가 발생한 국가에서 오는 입국자들을 시설격리하는 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접종완료자의 경우 시설격리를 별도로 하지 않는데 추후 오미크론 감염이 확인되면 지역사회에 이미 퍼졌을 가능성이 크다"며 "해외 입국자는 내·외국인 가리지 않고 10일 동안 자가 격리하고, 위험지역 입국자들은 시설 격리를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정 교수도 "세계보건기구(WHO)가 오미크론의 면역 회피 가능성을 거론한 만큼 접종완료자라도 시설격리를 면제하지 말고 관리감독을 강화해야 한다"며 "델타 변이보다 대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역대 최대치인 5123명을 기록한 1일 서울 송파구보건소 선별진료소가 검사를 받으려는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역대 최대치인 5123명을 기록한 1일 서울 송파구보건소 선별진료소가 검사를 받으려는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원본보기 아이콘

◆진단키트 개발까지 방역강화= 변이 판별을 위한 진단키트 개발도 신속히 해결할 과제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오미크론 변이 의심 사례가 발견됐다는 보고를 받고 오미크론 판별을 위한 진단키트 개발을 조속히 완료할 것을 주문했다. 이 교수는 "일반적으로 진단키트를 개발하는데 최소 1~2주가 소요되고 제3자에 의한 다기관 평가를 거쳐 객관성을 확보하기까지 최소 한 달 정도가 걸린다"면서 "진단키트 개발 이후 전국 의료기관·검사실 교육까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방역을 강화해 유입 가능성을 최대한 낮추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오미크론 공포에 정부도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이날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은 "11개 부처가 참여하는 ‘범정부 합동 TF’를 구성·운영해 신속한 방역전략을 수립하고 엄격한 해외 입국자 관리, 감염여부 확인을 위한 PCR 분석법 개발 등을 빠르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수도권 지역 사적 모임 규모와 식당·카페 미접종 방문인원 축소, 방역패스 적용 대상 확대 등을 포함하는 추가 방역강화 조치에 대해 이번 주 중 일상회복지원위원회를 통해 논의할 계획이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