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카드론' 금리도 오른다…"서민·자영업자, 어디서 돈 빌리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카드론, 금리 오름세…고신용자 비중도 ↑
내년 DSR 카드론 도입되면
서민 급전창구 막힐까 우려

'카드론' 금리도 오른다…"서민·자영업자, 어디서 돈 빌리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정부의 가계대출 관리강화로 카드론(장기카드대출) 평균금리가 상승하고 카드론을 이용하는 고신용자 비중도 늘어나고 있다. 향후 카드론 금리는 오를 가능성이 큰데다 내년부터 차주단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산정 시 카드론이 포함되면서 서민들이 돈 빌릴 데가 급감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27일 여신금융협회 공시에 따르면, 지난 10월 말 기준 7개 전업카드사(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카드)의 표준등급 기준 카드론 평균금리(운영가격)은 12.09~14.73%를 기록했다. 7개사 평균값은 13.58%로 전월(13.17%) 대비 0.41%포인트 올랐다.

지난달 7개 카드사 중 4개 카드사 카드론 평균 금리가 상승했다. 카드론 잔액이 가장 많은 신한카드가 전월대비 1.67%포인트 오른 13.13%를 기록하며 가장 큰 상승폭을 보였다. 우리카드 역시 1.58%포인트 오른 14.43%로 신한카드에 이어 상승폭이 컸다. 삼성카드와 KB국민카드도 각각 0.8%포인트, 0.31%포인트 오른 13.73%, 13.81%를 기록했다.


금융당국이 가계대출 관리차원에서 카드론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카드론 금리는 오르는 추세다. 롯데카드는 지난 8월 카드론 금리가 한 달 만에 2.2%포인트 올랐고, 9월에는 현대카드의 카드론 금리가 전월대비 0.59%포인트 뛰었다. 실제 올해 카드론 이용액은 급증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 상반기 카드론 이용액은 28조9000억원으로 전년대비 13.8% 증가했다. 같은 기간 카드대출 이용액 역시 지난해 상반기보다 5.8% 늘었다.


카드론 금리 상승에도 불구하고 은행권의 신용대출 금리가 높아지면서 카드사로 고신용자들이 몰리고 있는 상황이다. 일종의 '풍선효과'다. 지난 9월 기준 삼성카드의 10% 미만 카드론 회원평균 비중은 24.79%에 달한다. 이는 전월 대비 7.56%포인트 늘어난 수치다. 신한카드도 금리 10%미만 카드론 고객 비중이 23.36%로 5.23%포인트 늘어났다. 같은 기간 우리카드는 4.37%포인트 늘어난 10.92%를 기록했다.

앞으로도 카드론 금리는 오를 가능성 커 업계 안팎에서는 급전이 필요한 영세자영업자와 서민의 급전창구가 사라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한국은행은 지난 25일 기준금리를 연 0.75%에서 1%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기준금리가 오르면 조달금리도 높아져 카드사들은 카드론 등 대출상품의 금리를 올릴 수 밖에 없다. 여기에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억제 기조도 변화가 없다. 당장 내년 1월부터 DSR을 산정할 때 카드론 잔액이 포함된다. 2금융권 차주별 DSR기준도 60%에서 50%로 낮아졌다.


업계관계자는 "기준금리가 올라 카드사들도 카드론 등 대출상품의 금리를 올릴 가능성이 크다"며 "내년부터 DSR 산정 시 카드론도 포함되면서 보수적으로 상품을 운영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