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속불가 실손보험]백내장 보험금만 7000억원…밑 빠진 '실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의료기관 비급여 진료 확대
일부 소비자 도덕적 해이가 문제

다초점렌즈 실손 청구 급증
25~830만원 가격도 천차만별

1·2세대 실손 도수치료 청구 1위
자기부담금 적어 적자만 눈덩이

4세대 실손 갈아탈 유인책 필요

[지속불가 실손보험]백내장 보험금만 7000억원…밑 빠진 '실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기하영 기자]실손의료보험의 고질적인 적자구조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비급여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대표적으로 백내장 수술의 사례처럼 비급여 가격이 천차만별로 바뀌는 문제부터 개선돼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올해 출시된 4세대 실손보험으로 전환을 통해 소수의 과잉의료 이용을 줄이는 것도 실손보험 손실을 줄일 수 있는 방안으로 꼽힌다.


백내장 질환 관련 보험금 7000억

최근들어 백내장 질환 관련 실손 지급보험금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올 3분기까지 백내장 질환 관련 보험금은 약 7000억원으로 이 추세라면 연말까지 93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추정된다. 실손 상품별 비급여금액 비중에서도 조절성 인공수정체(다초점렌즈) 관련 금액 비중이 1~2세대 실손보험에서 2위를 기록했다.

백내장 관련 보험금 증가는 고가의 비급여항목인 다초점렌즈를 사용하고 실손보험금을 청구하는 사례가 급증해서다. 이에 따라 2016년 1월 표준약관 개정을 통해 다초점렌즈 비용은 보상하지 않기로 했지만, 약관 개정 이후에는 다초점렌즈 가격이 낮아지는 대신 비급여 검사비가 크게 오르는 현상이 나타났다.


실제 비급여 검사비 1회 평균가격은 상급종합병원(8만원)보다 의원(26만원)에서 더 높았으며 동일 의료기관 내에서도 의원의 가격 차이가 심각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9월에는 비급여 검사비가 급여화되면서 다초점렌즈에 대한 실손보험금 청구가 가능한 2016년 1월 이전 계약에서 다초점렌즈 실손보험금 평균 청구금액이 급격히 증가했다. 실손보험의 청구 건에서 200만 원대를 유지하던 다초점렌즈의 평균 가격이 지난해 9월 이후 300만원 후반으로 크게 인상됐다.

반면 비급여 검사비는 지난해 8월까지 40~60만 원대를 유지했으나 지난해 9월 급여화 이후 2만 원대로 하락했다. 같은 의원급인데도 다초점렌즈 가격은 병원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최저금액은 25만원인 곳도 있었고, 의원인데도 830만원의 가격을 받은 곳도 있었다. 백내장수술과 관련한 실손보험금 청구 행태가 제도 변경 때마다 비급여 가격이 임의적으로 급격히 변동했지만 이에 대한 관리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셈이다.


정성희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백내장 수술의 다초점렌즈와 같은 비급여의 원가정보를 조사, 공개해 국민의 알권리를 높이고 사회적으로 합의가 가능한 비급여 가격·사용량의 가이드라인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지속불가 실손보험]백내장 보험금만 7000억원…밑 빠진 '실손' 원본보기 아이콘

7월 출시된 4세대 실손…소비자는 외면

지난 7월부터 판매를 시작한 4세대 실손보험이 소비자들로 부터 외면을 받고 있다. 전체 실손보험 보유계약 중에서 4세대 실손이 차지하는 비율은 0.8%에 불과할 정도다. 실손보험을 갈아탈 수 있도록 유인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삼성화재와 DB손해보험,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 5개 손해보험사의 올해 3분기 4세대 실손보험 판매 건수는 22만218건으로 집계됐다. 4세대 실손보험 출시 직전 월인 6월 한 달간 판매량인 55만 3394건이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금융당국이 유도한 4세대 대신 3세대로 갈아탔다는 얘기다. 특히 상반기 기존 1·2세대에서 3세대로 전환한 가입자가 대거 늘어나면서 실제 4세대 가입률이 예상보다 저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4세대 상품은 보험료가 줄어든 반면 비급여 항목의 자기부담금이 높아졌다. 또 과잉진료를 방지하기 위해 비급여 항목을 특약으로 분리해 별도로 가입해야 하고, 비급여 의료이용량에 따라 보험료 할인·할증을 적용받게 된다.


1·2세대 실손보험은 자기부담금이 없거나 적은 반면, 4세대는 자기부담금이 늘어났다. 병원에 자주 가는 사람에게 보험료를 할증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이점이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구세대 가입자의 보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4세대로 전환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지만, 구세대 가입자들의 의료이용이 많다 보니 갈아타기를 안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적자구조의 실손보험에 대한 해법으로 4세대 실손보험이 나왔지만 아직까진 성공했다는 평가를 내릴 수는 없다"면서 "보험금을 청구하지 않는 가입자에게 보험료를 환급하는 등 획기적인 대안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