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독자투고] 집회 소음 기준 준수, 집회 시위의 자유와 시민 평온권 보장의 시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현기 광양경찰서 경비작전계장

[독자투고] 집회 소음 기준 준수, 집회 시위의 자유와 시민 평온권 보장의 시작
AD
원본보기 아이콘


최근 사회적 분쟁 및 갈등으로 인한 잦은 집회·시위 중 과도한 방송 차량의 소음 등으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는 시민의 민원이 급증하고 있다.


집회 시위는 헌법 제21조 1항에 ‘모든 국민은 집회의 자유를 가질 수 있다’ 고 명시되어 있다. 그러나 이 역시 법의 테두리 안에서 적법한 집회·시위의 보장을 말한다.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제14조에 따르면 ‘시위 주최자가 기준을 초과하는 소음을 발생시켜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 유지명령과 사용 중지를 명하거나 확성기를 일시 보관 등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다’고 규정돼 있을 뿐만 아니라 작년 집시법 시행령 일부 개정(확성기 등의 소음 기준 강화, 공포9.1 / 시행 12.2)으로 심야·주거지역 소음 기준 강화되었을 뿐만 아니라 최고소음도가 도입돼 시행되고 있다.


등가소음도는 주거지역, 학교, 종합병원은 주간(07:00~해지기 전)은 65dB 이하, 야간(해진 후 ~ 24:00)은 60dB 이하, 심야(00:00~07:00)는 55dB 이하, 공공도서관은 주간 65dB 이하, 야간·심야는 60dB 이하, 그 밖의 지역은 주간 75dB, 야간·심야는 65dB 이하로 소음 기준이 강화됐다.


최고소음도(순간 최고소음도 1시간 이내 3회 이상 기준 초과)는 주거지역, 학교, 종합병원은 주간 85dB 이하, 야간 80dB 이하, 심야는 75dB 이하, 공공도서관은 주간 85dB 이하, 야간·심야 80dB 이하, 그 밖의 지역은 주간·야간 구별 없이 95dB 이하를 유지해야 한다.

경찰에서는 집회 시위의 자유와 시민 평온권 보장을 위해 소음관리팀을 운영하고 있다.


현장에서 피해지역을 기준으로 민원이 야기되거나 자체적으로 측정해 소음 기준을 준수할 수 있도록 지도·관리하고 있다.


그러나 몇몇 집회·시위 주최자는 집회의 본질상 소음 발생은 당연하다며 이러한 규정이 자신들의 집회 자유를 제한한다고 생각한다.


이는 매우 바람직하지 못한 생각이다.


집회 주최 측은 확성기 등을 통해 자신들의 주장을 널리 알리고자 하지만 기준 수치 이상의 과도한 확성기 사용은 또 다른 피해자를 양산하고, 결국에는 시민들에게 공감받지 못하는 집회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과거에 비해 폭력 집회·시위는 많이 사라졌지만, 본인의 권익을 주장하는 과정에서 기준치 이상의 과도한 소음을 유발하는 집회문화 역시 사라져야 할 것이다.


과도한 확성기 사용을 자제하고 소음 기준 수치 준수를 통하여 집회 시위의 자유와 시민 평온권이 보장되는 건전한 집회 시위 문화가 정착되기를 기대한다.




호남취재본부 김춘수 기자 ks7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