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포스코인터, 미얀마서 '군부 자금줄'에 지속 투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현의 기자] 지난 2월 미얀마에서 쿠데타 발발 후 외국 기업들이 잇따라 철수 중이지만 포스코는 여전히 군부의 돈줄이 되는 가스전 사업에 계속 투자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현지 언론 미얀마 나우는 27일 포스코인터내셔널의 2분기 회계보고서를 인용해 "서부 라카인주 해상의 쉐 가스전 프로젝트의 51% 지분을 보유한 포스코인터내셔널이 2·3단계 사업에 각각 4억7300만 달러(약 5547억원), 3억1500만 달러(약 3694억원)를 투자할 전망"이라고 전했다.

쉐 가스전 사업은 사실상 군부 지배를 받는 국영 미얀마석유가스회사(MOGE)가 15% 지분을 갖고 있고, 나머지는 포스코인터내셔널과 한국가스공사, 인도 기업 두 곳이 보유하고 있다고 매체는 설명했다.


포스코는 지난 5월 MOGE와 이익금 공유를 계속할지 재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밝혔지만 이후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 소식통은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사업을 축소하기는커녕 미얀마 내 한국인 인력을 더 늘릴 계획"이라며 "앞으로 2개월 동안 추가 인력이 도착할 예정"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포스코인터내셔널은 "국제사회에서 MOGE 제재에 대해 다각도로 검토했지만 자금줄이라는 주장과 (철수 시) 군부에 타격을 줄 것이라는 확신이 없어서 제재를 못 하고 있다"며 "제재가 있을 시 신중한 태도를 취하겠다"고 했다.

미얀마에서 사업을 지속하는 데 대해선 "쿠테타 이후 신규 투자는 없었고 계약 위반을 피하는 수준으로 보수적으로 진행했다"며 "미얀마 내에서 무역법인 폐쇄와 곡물법인 가동중단 등 보수적인 영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포스코그룹에 따르면 쉐 가스전은 1단계 개발을 통해 2013년부터 상업 생산을 시작, 일일 약 5억 입방피트(ft³)의 가스를 중국과 미얀마에 공급하고 있다. 연간 3000억∼40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그룹 가스 사업의 수익창출원 역할을 담당한다.


포스코인터내셔널도 지난 22일 공시를 통해 3분기 매출이 분기 기준 사상 최대로 처음으로 9조원대에 진입했으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1485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38.7%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얀마 가스전도 전 분기 대비 판매량과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미얀마 민주진영인 국민통합정부(NUG)는 토탈·셰브런은 물론 포스코와 말레이시아의 페트로나스, 태국의 PTTEP를 상대로 군부 산하에 있는 국영기업과의 사업을 중단해 군부로 수익금이 흘러가는 것을 중단하라고 촉구해 왔다.




조현의 기자 hone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