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메타버스 올라탄 금융사…가상지점 한발 앞으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회성 체험 넘어 기념식 열고 상품 홍보하기도
각 금융 그룹은 '가상지점' 추진 및 검토 본격화

웰컴금융그룹이 창립19주년을 맞이해 자체적으로 조성한 메타버스 플랫폼 '웰컴아일랜드'. 플랫폼에 들어와 손종주 웰컴금융그룹 회장에 말을 걸고 웰컴아일랜드에 대한 설명을 듣거나 미션을 부여받아 수행할 수 있다.

웰컴금융그룹이 창립19주년을 맞이해 자체적으로 조성한 메타버스 플랫폼 '웰컴아일랜드'. 플랫폼에 들어와 손종주 웰컴금융그룹 회장에 말을 걸고 웰컴아일랜드에 대한 설명을 듣거나 미션을 부여받아 수행할 수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송승섭 기자]동료들과 들판을 거닐면서 숨겨져 있는 보물을 찾아다니다 무지개를 발견해 셀카를 찍었다. 뒤 편 절벽에 올라가 아래를 내려다보니 다른 대륙이 어렴풋이 보였다. 새로 산 옷으로 갈아입고 조각배를 탄 뒤 바다를 건넜다. 선착장에 내려 새 집을 발견하고 모닥불에 앉아 하루를 마감했다.


판타지나 동화 속 얘기가 아니다. 웰컴금융그룹이 창립기념 행사를 진행하기 위해 만든 자체 플랫폼 ‘웰컴아일랜드’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다. 가상의 캐릭터를 만들어 참여해 다른 계열사 동료와 대화하며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금융사들이 메타버스 플랫폼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단순 일회성 체험을 넘어 행사장소로 쓰거나 홍보·마케팅·비대면 업무 등을 위해 쓰는 경우가 잦아지고 있다. 주요 금융그룹에서는 메타버스를 수익창출 수단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어 가상지점 개설도 한발 앞으로 다가왔다는 평가가 나온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웰컴금융은 지난주 그룹창립 19주년 기념워크숍을 메타버스에서 5일간 진행했다. 임직원이 메타버스 환경에서 모바일 기기나 PC를 이용해 자율적으로 참석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미션을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 다른 계열사 현황도 알 수 있게끔 했다. 해당 공간은 추후 시무식이나 채용 시 활용할 계획이다.


메타버스 올라탄 금융사…가상지점 한발 앞으로 원본보기 아이콘

하나금융그룹은 자체적으로 제작한 메타버스 월드를 네이버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통해 고객에게 공개하고 있다. 제페토 이용고객은 하나글로벌캠퍼스부터 하나은행손님관리센터, 하나카드월드 등에 자유롭게 접속할 수 있다. 영업점 내부를 구현해 고객이 둘러볼 수 있게 하고, 관련 상품이나 캐릭터를 자연스럽게 홍보할 수 있도록 조성했다.

하나은행의 경우 메타버스 생태계에 적극 참여하기 위해 디지털경험본부 조직에 ‘디지털혁신 태스크포스팀(TFT)도 신설했다. 메타버스 전담조직으로 프라이빗뱅킹(PB) 고객 대상 강연·상담서비스,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한 영업지원 등의 접근 방식을 검토한다. 현재 메타버스 플랫폼은 회의나 주말자율 연수 프로그램 등에 사용하고 있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도 지난 6월 메타버스 관련 보고서를 내고 디지털 지점을 제안한 바 있다. 제페토 플랫폼에 광고 모델이 일하는 가상 지점을 구축하면, 미래 MZ고객의 유입도 늘어나고 디지털 금융에 앞장선다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다는 전망에서다.


우리은행은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가입해 메타버스 기반 미래금융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향후 메타버스 시범 영업점을 만들어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송승섭 기자 tmdtjq850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