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중국해 놓고 미ㆍ중 아세안에 '구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리커창, 중국ㆍ아세안 협력기금 확대 등 6가지 협력 방안 제시
바이든, 1억 달러 지원하며 아세안은 인도·태평양 구상의 핵심

[아시아경제 베이징=조영신 특파원] 첨예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미국과 중국이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에 구애의 손짓을 보냈다. 남중국해에서의 영향력을 확보하기 위해선 아세안 국가들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27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과 환구시보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리커창 중국 총리는 전날 중국ㆍ아세안 화상 정상 회의에 참석, '남중국해 행동준칙' 조기 타결을 위해 노력하자고 촉구했다.

리 총리는 "올해는 중국과 아세안이 대화 관계를 수립한 지 30주년이 되는 해"라면서 중국과 아세안은 그동안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지역 안정과 지속적인 경제 발전을 해 왔다"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남중국해 문제가 점점 과정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남중국해 행동준칙 제정의 조속한 타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중국과 아세안은 지난 2002년 '남중국해 당사국 행동선언'을 채택, 협상을 통해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을 해결하자고 합의한 바 있다. 이 선언은 구속력이 없어 중국과 아세안은 그동안 구체적인 이행 방안인 행동준칙을 마련하기 위해 협상해 왔다.


남중국해 행동준칙은 미국 주도의 새로운 동맹체인 오커스(AUKUS)에 맞대응하기 위한 중국의 고육지책으로 해석된다.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등 일부 아세안 국가들이 호주의 핵 추진 잠수함 보유에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는 만큼 이들 국가와 공동 대응하겠다는 게 중국 지도부의 생각이다.

리 총리는 "남중국해의 평화는 중국과 아세안의 공동 이익에 부합한다"면서 ▲코로나19 등 공중 위생 협력▲중ㆍ아세안 경제 블록 강화▲기후변화 공동 대응▲중국ㆍ아세안 협력 기금 확대 등 모두 6가지 협력 방안을 제시했다.


중국 일각에선 중국이 아세안과 경제블록을 강화, 아세안과의 경제 협력관계를 더욱 진전시킬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환구시보는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 중국과 아세안은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상황에도 불구하고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의 조기 이행을 추진하는 등 경제 분야에서 꾸준히 노력해 왔다면서 중국은 아세안과의 양자관계를 매우 중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쉬리핑 중국사회과학원 동남아시아 연구센터장은 "중국은 아세안과의 경제협력 등 양자 관계를 위해 노력하지만 미국은 아세안을 중국에 대항하기 위한 인도·태평양 전략의 일부로만 여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도 26일(현지시간) 아세안 정상들과 화상 회의를 갖고 아세안 지역 발전을 위해 1억달러(한화 1166억원) 이상을 신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신규 지원되는 자금은 공공의료 부문과 기후변화 대응 등에 사용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아세안은 미국의 인도·태평양 구상에 있어 핵심적"이라며 "아세안은 역내 안보와 번영에 있어 탄성을 유지하는 핵심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아세안 국가들과 가치와 비전을 함께하며 나아가기를 원한다"면서 "모든 나라는 공평하게 경쟁해야 하고, 힘에 상관없이 법에 따라 지배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 대통령이 아세안 정상들과 회의를 갖는 것은 2017년 이후 4년 만이며,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후 처음으로 아세안 정상들과 얼굴을 맞댔다.




베이징=조영신 특파원 as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