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위기의 한국경제, 10년 내 '제로성장' 현실화될 수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경연, '성장률 제고를 위한 전략과 비전' 보고서 통해 주장
"잠재성장률, 세 번의 경제위기 거치며 큰 폭 하락"

"위기의 한국경제, 10년 내 '제로성장' 현실화될 수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외환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 코로나19 등 세 차례 경제위기를 거치며 한국경제의 성장잠재력이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고, 향후 10년 안에는 우리 경제의 성장이 멈추는 '제로 성장'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은 27일 '성장률 제고를 위한 전략과 비전'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서 분석한 시계열분석 결과에 따르면 우리 경제의 잠재성장률은 세 차례 경제위기를 거치며 과거 8.3%에서 최근 2.2% 수준까지 가파르게 하락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 흐름이 지속될 경우 향후 10년 내 잠재성장률은 현재 수준보다 더 낮은 0%대에 진입하게 될 것이라고 보고서는 덧붙였다.

한국경제, 금융위기 이후 저성장 기조 장기화
잃어버린 10년 보내

보고서는 우리경제의 생산, 소비·투자 등 대부분의 거시경제 지표가 암울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고 진단했다. 대표적으로 경제성장률은 2010년 6.8%에서 2020년 0.9% 수준까지 가파르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간소비성장률은 2010년 4.4%에서 2020년 -5.0%까지 역성장하며 외환위기 이후 최저치를 기록한 것으로 드러났다.


우리 경제의 성장 엔진을 담당했던 수출증가율도 2010년 13.0%에서 2020년 -1.8%로 하락했다. 2010년 2.9%였던 소비자물가상승률은 2020년 0.5%로 떨어져 한국은행의 물가목표치인 2%에도 크게 미치지 못했다. 같은 기간 청년 실업률은 7.7%에서 9.0%로 크게 증가했다.


"위기의 한국경제, 10년 내 '제로성장' 현실화될 수도" 원본보기 아이콘

"지속성장 위해서는 잠재성장률·실질성장률 동반 극대화해야"

보고서는 잠재성장률이 하락한 주요 원인으로 제도적 측면에서 성장전략의 한계, 환경적 측면에서 경직적 노동시장과 기술혁신성 둔화를 꼽았다. 이승석 한경연 경제연구실 부연구위원은 "연구결과 우리경제의 잠재성장률은 글로벌 주요국 중 가장 빠른 속도로 하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성장정책의 한계 속에서 생산요소의 양적확대와 모방형 기술진보에 의지한 것을 잠재성장률 하락의 주요 원인으로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또 한국경제의 현 상황에 대해 기저효과와 수출호조에 따른 착시효과가 경제현실을 일시적으로 가리고 있지만, 실상은 지속성장과 도태의 갈림길에 선 위태로운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4차 산업혁명으로 전환하는 상황에서 경제성장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혁신역량을 끌어올리고, 잠재성장률과 실질성장률을 동시에 극대화하는 일이 절실하다고 분석했다.


이 부연구위원은 "지속성장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성장사다리를 복원하기 위해서는 규제혁파를 통해 기업의 과감한 투자를 이끌어 내야한다"며 "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합하는 유연한 노동시장으로 전환해 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