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탁현민 "역대 대통령 최초 전투기 비행한 文대통령…심장 쫄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文, 대통령 최초 국산 전투기 타고 비행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열린 2021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기념식에 FA-50 경공격기를 타고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열린 2021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기념식에 FA-50 경공격기를 타고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주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역대 대통령 중 처음으로 전투기에 탑승해 영공을 비행했다.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심장이 쫄깃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탁 비서관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대통령께서 탑승하신 순간 FA-50 전투기가 '공군 1호기 AIR FORCE-ONE'이 되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산 경공격기 FA-50의 안전성과 우수성을 직접 홍보하셨다"라며 "충분한 사전교육과 예행 연습, 비상계획까지 세우고 훈련했지만 그래도 마지막 하기 하실 때까지 심장이 쫄깃했던 것은 사실이었다. (하악)"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열린 2021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 개막식장에 최초의 국산 전투기 FA-50를 타고 등장했다. 수원 공군기지에서 FA-50에 탑승한 문 대통령은 천안과 서울 상공을 비행한 후 서울공항에 착륙했다.


문 대통령이 직접 전투기에 탑승한 것은 국민과 외빈에게 국산 전투기의 안전성과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인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공군 비행관리 정책 규정상 탑승 절차를 준수하는 동시에 비행에 앞서 조종사와 비행계획, 항공장비 사용절차, 비상탈출 절차 등의 교육을 이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축사에서 "저는 오늘 대한민국 대통령 최초로 국산 전투기에 탑승해 우리 하늘을 비행했다"라며 "우리 기술로 개발한 FA-50의 늠름한 위용을 직접 체감할 수 있었다. FA-50은 세계로 수출되고, 우리의 영공도 굳건히 지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강주희 기자 kjh81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