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교통공사, 행안부 ‘혁신우수 지방기관 경진대회’ 2년 연속 최우수상 수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혁신적 패러다임 전환! 도시 공동 물류 플랫폼 사업’ 지역경제활력 지원 분야 1위... 역사 내 생활물류센터 구축 및 기지?열차 이용한 물류배송 시스템 연구 등 노력 높은 평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울교통공사(사장 김상범)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1 혁신우수 지방공공기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하며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해당 대회는 행정안전부 산하 지방공기업평가원이 지방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사회가치 창출을 위한 사회적 가치 중심경영 등 5대 혁신분야에 대한 우수 사례를 공모하는 대회다.

역사 내 설치된 생활물류센터. 개인보관창고 T-Storage

역사 내 설치된 생활물류센터. 개인보관창고 T-Storage

원본보기 아이콘

공사는 5대 혁신분야 중 ‘지역경제활력 지원’ 분야에서 1위로 뽑혔으며, 지난해 ‘지하에서도 쑥쑥, 메트로 스마트팜이 만드는 ICT 농업혁신’ 사례에 이어 2년 연속으로 장관상을 수상했다.

공사가 올해 내세운 혁신사례는 현재 공사가 중점을 두고 추진 중인 ‘도심 공동물류 플랫폼 사업’이다. 도심 내 물류 이동량이 지속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물류사업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는데 이를 공사가 소유한 도시철도 체계를 활용해 대응하겠다는 것이다.


지하철역에는 ‘생활물류센터’를 조성해 생활과 밀접한 서비스를 제공, 차량기지에는 물품의 분류·보관·환적·포장 등 총괄적인 물품관리가 가능한 거점인 ‘물류터미널’을 설치한다. 이후 전동차를 화물 운반용으로 이용해 거점별로 물품을 실어나르는 것이 공사의 사업 계획이다.

유인보관소 T-Luggage

유인보관소 T-Luggage

원본보기 아이콘

공사는 현재 사업의 1차 과정으로 각 역사에 생활물류센터를 확충하는 데 힘쓰고 있다. 279개 전 역사에 휴대전화로 이용 가능한 물품보관함을 2017년부터 설치한 것을 시작으로, 장기 물품보관이 가능한 개인창고 ‘T-Storage’, 유인보관소 ‘T-Luggage’ 등 생활물류센터 약 20개소를 올해 조성 완료했다.


생활물류센터는 2024년까지 최대 50개소를 조성할 예정, 이 외도 역사 내 대형공간을 활용한 풀필먼트센터 개발도 검토 중이다.

개인보관창고 T-Storage의 경우 지난해 11월부터 운영을 시작한 초기 3개소의 이용률은 100%에 가까우며, 이후 문을 연 10개소도 좋은 반응을 얻어 현재까지 6400만 원 매출을 기록하는 등 순항 중이다.


나아가 차량기지 내 물류터미널 설치를 위한 사업타당성 용역을 수행, 화물전용 열차 운행을 위한 유관기관(국토교통부?서울시?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과의 업무 협의 등 체계적인 준비를 이어나가고 있다.


공사는 준비 중인 물류 체계가 모두 구축돼 지하철을 이용한 운송 시스템이 활성화될 경우 10년 간 환경개선 편익 6724억 원 및 관련 고용창출 6085명과 더불어 수도권 물류 운송난이 해소되면서 관련 산업이 보다 성장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동진 서울교통공사 신사업처장은 “사업을 처음 시작할 때에는 ‘지하철은 사람을 싣고 나르는 곳이다, 물류 사업은 불가능하다‘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등 부정적 의견이 많았으나, 구성원들 간의 적극적인 소통과 노력으로 문제를 해결해 성공적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보다 혁신적인 노력을 통해 공사의 변화를 이끌어내겠다”고 수상 소감을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