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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우협 선정 두고 고심 깊어진 법원…"오늘 허가할 내용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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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관리인 이날 오후 법원에 우협 선정 여부 의견 낼 예정
관리인 의견 검토 후 이번 주 내 결정될 전망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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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김대현 기자] 기업회생 절차를 밟고 있는 쌍용자동차의 새 주인 후보들을 두고 법원의 막판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20일 법조계와 업계 등에 따르면 서울회생법원은 이날 오후로 예정됐던 쌍용차 인수합병(M&A)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미룰 것으로 전망된다. 법원은 이날 기자들에게 "(쌍용차)관리인 등이 진행된 심사결과를 법원에 보고하는 날이다. 이와 관련해 법원이 오늘 결정·허가할 내용은 없다"며 "향후 일정도 채무자 측(쌍용차) 심사결과 및 의사에 따라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용원 쌍용차 관리인은 이날 법원의 관리인 보고에 나가 이엘비앤티와 에디슨모터스 가운데 한 곳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할지 입찰 무효를 선택할지 의견을 낼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법원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미룬 것은 쌍용차가 매각된 후에도 또 다시 부실에 빠지지 않도록 사전에 숙고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쌍용차는 그간 수차례의 기업회생(법정관리)를 받은 끝에 상하이차, 마힌드라 등에 인수됐지만 경영난을 반복해왔다.


이 때문에 법원은 쌍용차의 본입찰 마감 후 입찰 업체들에게 투자금 및 경영 정상화와 관련된 증빙 서류들을 두 차례 보완하라고 요구했다. 특히 법원은 유찰 가능성까지 열어두고 두 업체가 제출한 잔고 내역, 대출확약서, 투자확약서(LOC) 등 자금 증빙과 구체적인 경영정상화 계획 등을 분석해왔다.

업계에서는 인수대금 5000억원을 제시한 이엘비앤티가 2000억원 후반대를 적어낸 에디슨모터스보다 우세하다고 보고 있다. 다만 이엘비앤티의 지난해 자본금과 매출액이 각각 30억원, 1억원으로, 지난해 매출액 2조9502억원, 영업손실 4494억원인 쌍용차를 인수하기에는 무리라는 지적이 따른다. 이엘비앤티는 유럽투자회사에게 지원 받기로 한 투자 내역을 구체적으로 보완해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구나 이엘비앤티는 아직까지 전기차 플랫폼, 배터리 관련 기술력 등 실적을 공개한 적이 없어 쌍용차를 인수해 경영을 정상화 시킬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이엘비앤티는 향후 자체 전용전기차 플랫폼 기술은 개발한 상황이며 향후 공개할 계획이라는 입장이다.


사모펀드인 KCGI, 키스톤프라이빗에쿼티(PE)와 손잡은 에디슨모터스는 인수 의지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고자 최근 인수가격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에디슨모터스는 쌍용차를 인수하게 되면 공익채권 7000억원을 해결하는 등 재무건전성을 높이고 쌍용차 토지, 건물, 시설 등을 담보로 산업은행에 대출을 요청할 방침이다.


또한 현재 쌍용차의 내연기관차 생산을 유지하면서도 그간 전기버스 생산 경력을 바탕으로 내년까지 세단, 스포츠유틸치티차량(SUV) 포함 10종, 2025년 20종, 2030년 30종의 새로운 전기차를 만들어 판매할 계획이다.


다만 에디슨모터스의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897억원, 27억원일 정도로 규모가 작다. 특히 전기차 10여종을 내년에 바로 내놓을 기술력이 있느냐는 의문부호도 여전히 따라 붙는다. 국토부에 따르면 현대차와 자일대우버스만 전기버스 자체개발 능력 및 자가인증 시설을 확보하고 있다. 에디슨모터스를 포함한 다른 업체들은 제조업체가 아니라 핵심 부품들을 구매해 조립하는 업체로 분류된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김대현 기자 kd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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