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5년 짜리 TRS 만기, 초단기로 연장
매각 등 지분 처리 사전 포석 해석
IB업계 "지배구조 개편 추진과 맞물린 행보"
[아시아경제 임정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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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현대캐피탈 지분 20%를 인수한 특수목적법인(SPC)과의 토털리턴스와프(TRS) 계약의 만기를 2개월 연장했다. TRS 계약의 만기를 초단기로 연장하면서 향후 현대캐피탈 지분을 어떻게 처리할지 주목된다. 일각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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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 지배구조 개편과 맞물려 금융 계열사 지분 정리를 위한 선제적인 움직임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19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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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엘리시아제육차’와 ‘제이스씨제삼차’와 맺은 TRS 만기를 2개월 연장했다. 유동화 주관은 기존 TRS 계약을 주관한 IBK투자증권이 맡았다. 엘리시아제육차와 제이스씨제삼차는 현대캐피탈 지분을 각각 9.99%씩 보유하고 있는 SPC다. 나머지 80%의 지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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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68%)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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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가 나눠 보유하고 있다.
TRS는 거래 상대방이 투자 자산을 대신 매입하고 해당 자산에서 나오는 수익(리턴)과 손실(리스크)을 모두 책임지기로 약속하는 거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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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SPC와 맺은 TRS는 SPC가 현대캐피탈 지분을 사서 보유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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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해당 지분에서 나오는 수익을 모두 가져가고 손실 또한 보전해주기로 한 계약이다.
SPC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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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신 현대캐피탈 지분을 매입하는 대가로 약속한 이자율 상당의 이익을 받는다. 손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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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책임지기 때문에 지분가치 변화 등에 따른 리스크는 없다. 거래 주체 간 수익과 손실을 서로 상계(네팅)해 정산하기만 하면 된다. 이 때문에 TRS는 주식 담보부 차입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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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은 5년 전인 2016년 미국 제너럴일렉트릭(GE)의 금융 계열사인 GE캐피탈이 보유하고 있던 지분을 차례대로 인수했다. GE캐피탈이 보유 지분에 대한 매수청구권(풋옵션)을 행사했기 때문이다.
3자 매각을 추진했으나 실패하면서 그 해 1월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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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기아차가 GE 보유 지분 23.3%를 7301억원에 인수하고, 이후 10월에 SPC를 통해 잔여 지분 20%를 6000억원에 인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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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TRS 만기를 2개월 연장하면서 향후 현대캐피탈 지분 처리 이슈가 IB업계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TRS 계약 만기를 불과 2개월 연장해, 계약을 장기로 갱신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시사했기 때문이다.
IB업계 관계자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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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TRS 계약을 3~5년 단위의 장기로 갱신했다면 지분이 해당 계약 만기까지 묶이겠지만, 단기로 계속 갱신한다면 지분 매각 등의 유동적인 대응이 가능해진다"고 설명했다.
이번 TRS 계약 만기 연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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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 지배구조 개편 시기와 맞물리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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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이 지주사 체제로 지배구조를 개편하던지, 지주사 체제가 아닌 지배회사 체제로 지배구조를 개편하던지 현대캐피탈, 현대커머셜, 현대카드 등 금융 계열사에 대한 지분 정리가 필요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IB업계 관계자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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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이 현대엔지니어링 기업공개(IPO)를 추진하면서 머지않아 지배구조 개편 재추진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면서 "이 과정에서 현대캐피탈 지분 매각 등 금융 계열사에 대한 지배구조 정리 방안도 나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임정수 기자 agreme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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