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가상화폐의 부상으로 경제 제재 조치 실효성 떨어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수환 기자] 미 재무부가 가상화폐의 부상과 미 달러 사용 감소로 미 정부의 제재 조치 효과가 떨어지고 있다며 더 다변화된 접근법이 필요하다는 분석을 내놨다.


18일(현지시간) 미 재무부는 보고서를 내고 "기술 발전이 적국으로 하여금 미 주도 금융체계에서 벗어나 자금 거래를 위한 대안 모색을 촉진하고 있다"며 "이것이 미 정부의 경제적 제재 조치 효과를 약화시키고 있다"라고 경고했다.

월리 아데예모 미 재무부 차관은 이날 기자들에게 "우리가 행하는 제재 조치가 실효성을 발휘하려면 몇가지 문제점들을 해결해야 한다"면서 "디지털 자산의 등장, 새로운 결제 수단의 부상에 따른 리스크가 증가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아데예모 차관은 "이런 리스크가 해소되지 않는다면 우리의 제재 조치 실효성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경제적 제재 조치가 인도적 지원까지 방해하지 않도록 면밀한 조정이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재무부의 이 같은 경고는 최근 가상화폐 등 새로운 자금 유통 수단이 등장하면서 미 달러의 위상이 흔들리고 있는 가운데 나왔다. 미국의 적국과 테러 단체들이 미 달러를 우회해 자금을 전달할 수 있는 수단이 새로 등장하면서 미국의 경제적 제재 조치 효과도 떨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미국의 주요 제재 대상국인 이란의 경우 지난 2018년 이후 미국의 계속된 석유 수출 제재 조치에도 중국 등 일부 국가에 일일 100만배럴에 달하는 석유를 수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 시절 연간 최대 1000건에 달하는 제재 조치가 단행됐지만, 양에 비해 실질적 효과를 발휘하지 못했다는 비판도 나온 바 있다.


특히 중국은 자체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미 재무부는 이것이 미 달러를 기반으로 하는 국제 금융체계에 위협이 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김수환 기자 ksh205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