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재명 "대장동 사태 막을 3번의 기회 있었다…윤석열 부실수사도 원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대장동 사태를 막을 수 있는 3번의 기회가 있었는데 모두 놓쳤다"며 개탄했다.


이 지사는 특히 3번의 기회 모두 국민의힘 때문에 실기했다며 특히 첫 번째 기회는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검사로 있으면서 부실 수사를 했기 때문이었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18일 경기도청 신관에서 진행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잘 아시겠지만 저는 2002년 파크뷰 용도 변경 사건 때문에 구속된 일이 있다"며 "그 때 제가 알게 된 것이 정말 돈 한 푼 안 들이고 PF(프로젝트파이낸싱)를 통해서 이렇게 수천억 씩 돈을 벌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정말 놀랐다"고 털어놨다.


이어 "그때 (PF의 문제점 등)구조 연구를 위해서 대학원에 진학해서 부정부패 연구를 한 일이 있다"며 "그런데 대장동 개발이 아주 (파크뷰)판박이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러면서 대장동 사태를 막을 수 있는 세번의 기회가 있었다고 설명해 눈길을 끌었다.

이 지사는 먼저 "당시 LH가 개발을 하고 있는 상태에서 무슨 강심장이었길래 (투자자들이)천 몇백억 원대 돈을 (저축은행 등에서)빌려가지고 다 땅을 사는지, 저로서는 정말 이해할 수 없는 일이었다"며 "명백한 부실 대출이었는데 (현재 국민의힘)윤석열 후보가 주임검사로서 수사를 하면서 이 (부실대출)부분을 쏙 빼버렸다"고 폭로했다.


그때 수사만 제대로 했어도 지금 문제가 되는 투자자들이 모두 공중분해 됐을 것이고 대장동 사태는 터지지 않았을 것이란 게 이 지사의 설명이다.


또 "저축은행 (대장동 부실대출)사건이 다시 문제가 돼서 수원지검이 수사를 시작했을 때라도 제대로 잡았더라면 좋았을 텐데, 또 한 번의 기회를 놓쳤다"고 지적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성남시가 대장동에 대해 공공개발을 추진할 때 국민의힘이 당론(민간개발)을 정해서 막지만 않았어도 대장동은 공공개발이 됐을 것이고, 이렇게 되면 모두 (투자자들은)공중분해가 됐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