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기업 장애인 고용률 2.38%…대우건설 등 0%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기업집단 33개 중 고용률 준수 4개 불과
금호아시아나 등 주요 대기업집단 2%대
삼성전자 5년간 고용부담금 748억 납부 1위
송옥주 "부담금 납부보다 고용률 준수" 촉구

송옥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미지 출처=연합뉴스)

송옥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미지 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세종=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국내 대기업집단의 장애인 의무고용 이행비율이 2%대에 머무른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송옥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고용노동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내 상위 대기업집단의 장애인 의무고용 이행비율은 2.38%로 33개 대기업집단 중 4곳만 고용의무를 준수하고 있다. 장애인 의무고용률을 이행한 집단은 롯데, 현대백화점 , 한화오션 , 포스코 등이었다.

장애인 고용촉진법에 따르면 상시 50인 이상의 근로자를 고용하는 사업주는 상시근로자의 3.1% 이상을 장애인으로 고용해야 한다.


자료=송옥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자료=송옥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원본보기 아이콘


금호아시아나(1.96%), 삼성(1.93%), 한화 (1.91%), 하림 (1.82%), 두산 (1.42%) 등 주요 대기업집단은 장애인 고용률이 2%에도 미치지 못했다. 대우건설(0.84%), 대림(0.8%), 한국투자금융(0.72%) 등은 고용률이 0%대에 머물러 장애인 고용의무이행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우건설은 산재사망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건설 업종으로 고용노동부가 주시하는 업체다.


가장 많은 장애인고용부담금을 납부한 기업은 삼성전자로 지난해 214억원을 비롯해 최근 5년간 총 748억원을 냈다. 5년 연속 1위였다. SK하이닉스 284억원, 대한항공 273억원, 국민은행 202억원, 하나은행 191억원, 연세대 190억원, 우리은행 180억원, LG전자 152억원, 신한은행 112억원, 홈플러스 100억원 등이 뒤를 이었다.

송 의원은 "여전히 장애인 고용보단 부담금 납부로 해결하려는 기업들이 많다"며 "중소기업보다 상대적으로 여력이 있는 대기업이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장애인 의무고용률을 준수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료=송옥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자료=송옥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원본보기 아이콘




세종=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