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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객 안내는 기본, 광고·보안까지"…LG전자, 안내로봇 신제품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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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LG전자가 안내로봇 'LG 클로이 가이드봇(LG CLOi GuideBot)' 신제품을 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LG전자 는 무역센터의 자산·시설 관리회사인 더블유티씨서울(WTC Seoul)과 함께 내달부터 서울 삼성동 코엑스몰에 LG 클로이 가이드봇 신제품 2대를 배치하고 3개월간 시범 서비스를 실시한다. 이 제품은 유동 인구가 많고 길이 복잡한 코엑스몰에서 비대면 방식으로 시설 안내 및 길 찾기 서비스와 이동형 양면 사이니지를 활용한 위치 기반·시간대별 광고 업무를 수행한다.

LG전자가 안내로봇 'LG 클로이 가이드봇' 신제품을 출시한다. 코엑스몰을 방문한 고객들이 LG 클로이 가이드봇을 체험하고 있다./사진제공=LG전자

LG전자가 안내로봇 'LG 클로이 가이드봇' 신제품을 출시한다. 코엑스몰을 방문한 고객들이 LG 클로이 가이드봇을 체험하고 있다./사진제공=LG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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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클로이 가이드봇은 건물 내 주요 시설물 안내는 물론, 고객과 목적지까지 함께 가는 목적지 동반 서비스도 해준다. 또 시설 관련 정보를 방문객에게 문자로 보내주기도 한다. 도슨트 기능도 강점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방문객들의 비대면 서비스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도서관, 박물관, 전시관 등을 방문한 관람객에게 로봇이 콘텐츠를 소개하며 투어를 진행할 수 있다.


이 로봇은 전면과 후면에 각각 27형 디스플레이가 탑재돼있다. 고객은 LG전자가 제공하는 콘텐츠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활용해 이 화면에 나오는 광고를 손쉽게 업데이트 할 수 있다. 특정 위치와 시간대에 따라 맞춤형 타깃 광고가 가능한 셈이다.


예를 들어 오전에는 "즐거운 아침입니다. 아침에 여는 브런치 식당 소개해드려요"라는 문구로 자연스럽게 식당을 안내하고, 영화관 근처에서는 새로 나온 영화를 소개하는 등 맞춤형 광고·홍보 효과를 극대화한다.

이 로봇은 심야 시간에도 건물 내부를 돌아다니며 촬영하는 등 보안업무까지 수행할 수 있다.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을 본체에 저장하고 원격으로도 모니터링을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고객이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보안 솔루션과도 연동할 수 있다.


LG전자는 안내로봇 고객을 대상으로 통합 관제 시스템과 지속적인 유지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LG전자 로봇 통합 관제 시스템(LG CLOi Cloud Station)은 실시간 로봇 모니터링 및 원격 제어 외에도 각종 정보, 콘텐츠, 스케줄, 통계관리 등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 LG전자는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패키지를 제공해 고객은 지속해서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받을 수 있다.


한편 LG전자가 지난 2018년 출시한 LG 클로이 가이드봇은 인천공항,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 GS건설 모델하우스, 현대백화점 더현대 서울 등에서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노규찬 LG전자 로봇사업담당(상무)은 "호텔, 병원, 레지던스, F&B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의 니즈에 대응할 수 있는 LG만의 차별화된 로봇 솔루션으로 운영 업무의 효율화와 서비스 고도화를 제공, 최적의 사업 파트너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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