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재형 "가덕도신공항법은 매표성…재검토 공론화하겠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선거캠프에서 부산 가덕도 신공항의 전면 재검토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선거캠프에서 부산 가덕도 신공항의 전면 재검토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 계획에 대해 "국민 공감대나 경제적 타당성은 물론 주변 시민들의 의견조차 제대로 조사되지 않은 상태로 추진됐다"고 지적했다. 대통령이 되면 전면 재검토까지 고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최 전 원장은 23일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다들 공감하면서도 아무도 말하지 않는' 정책 발표 2탄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 돈을 소중하게 여기는 대통령이 되겠다. 이념에, 또 이해관계에 엮여 국민의 재산을 낭비하지 않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밝혔다.

최 전 원장은 "기존 김해신공항 예산은 4조~6조원 정도로 추산됐다. 그러나 가덕도신공항은 국토교통부 추정예산이 12조원에서 최대 29조원에 이른다. 논란이 많았던 4대강 사업 예산보다 더 많다"며 "그러나 국민의 혈세를 수십조원이나 더 사용하게 될 가덕도로의 변경은 아무런 절차적 정당성 없이 졸속으로 진행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둔 정치권은 가덕도신공항 특별법까지 만들어 버렸다"며 "한 가지 계획안에서 문제점이 발견되었다고 해서 검증조차 받지 않은 다른 안으로 결정해버려서는 안 된다. 보궐선거를 앞두고 표몰이를 위해 급히 추진한 것이라고밖에 해석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최 전 원장은 또 "그저 선거를 앞두고 이슈를 박원순 서울시장, 오거돈 부산시장의 성추행 문제에서 가덕도 신공항으로 옮기고, 지역 주민들의 환심을 사기 위한 매표성 입법"이라며 "가덕도 신공항으로 직접적 이익을 본 사람은 아마도 오거돈 전 시장 일가뿐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은 그 제안 이유에 '공항시설법 절차를 따를 경우 소요 기간이 길어지므로 신속하게 추진하기 위해 이 법을 만든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는 절차적 정당성 없이 날치기로 법을 만들어냈다는 사실을 스스로 인정한 것과 마찬가지"라며 "이런 급조된 계획의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께 돌아간다"고 목소리 높였다.


이날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가덕도 신공항을 전면 백지화하겠다는 뜻인가'라는 질문이 나오자 최 전 원장은 "(대통령) 취임 후에 정식으로 공론화하겠다"고 답변했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