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탈레반 겨냥한 폭탄 테러…공격 배후 자처한 IS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프간 동부 도시서 잇단 공격
"탈레반 35명 사상자 발생"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차민영 기자] 극단주의 조직 이슬람국가(IS)가 지난 주말 아프가니스탄 동부에서 발생한 연쇄 폭탄 테러의 배후를 자처하고 나섰다.


20일 EFE통신 등 외신과 현지 언론에 따르면 IS는 전날 선전 매체 아마크 뉴스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지난 이틀 동안 동부 잘랄라바드주(州)에서 연쇄 공격을 일으켰다고 주장했다.

IS는 "18일 잘랄라바드에서 탈레반 측 차 3대를 겨냥해 각각 3건의 폭탄 공격을 했다"며 "19일에도 탈레반 차에 대한 공격이 있었고 탈레반 대원 3명 이상이 숨졌다"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탈레반 대원 15명 이상이 죽고 20명이 다쳤다는 주장도 펼쳤다.


그간 IS는 연쇄 폭탄 테러 발생 직후 유력한 배후로 지목돼왔다. 탈레반의 아프간 장악 후 이념이나 통치방식에 불만을 품고 이 같은 소행을 벌였을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


아프간에서는 현재 IS의 분파인 이슬람국가 호라산(IS-K)이 주로 활동하고 있다. 핵심 근거지는 잘랄라바드가 속한 낭가르하르주다. 폭탄 테러가 발생한 장소인 잘랄라바드는 아프가니스탄 동부의 거점도시로 낭가하르주(州)의 주도다.

아프간을 장악한 탈레반은 구체적인 사상자 수치에 대해 밝히지 않고 있다. 다만, 낭가르하르주의 한 탈레반 관계자는 EFE통신에 "19일 오전 차 한 대에 대한 폭탄 공격으로 인해 탈레반 대원 2명 등 4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탈레반과 IS-K는 같은 이슬람 수니파 무장 조직이지만 그간 심각하게 대립해왔다. 특히 IS-K는 탈레반이 미국과 평화협상을 벌인 점 등을 지적하며 온건하다고 비난해왔다. IS-K는 지난달 26일 카불 하미드 카르자이 국제공항에서 약 170명의 목숨을 앗아간 자살 폭탄 테러를 감행하기도 했다.




차민영 기자 bloom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