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 호남TV토론서 '화천대유' 난타전…이재명 "1원이라도 받았다면 후보 사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낙연 "국민의힘 게이트라는 것 언제 알았나…역대급 일확천금 사건"
이재명 "1원이라도 부당 이익 취했으면 후보 사퇴하고 공직도 사퇴"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들이 19일 호남권 TV토론회에서 이재명 경기지사가 성남시절 추진한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과 관련해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이른바 '화천대유' 논란에 가장 적극적으로 나선 후보는 이낙연 전 대표였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오후 광주MBC 주최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토론회에서 이 전 대표는 이 지사를 향해 "소수 민간업자가 1100배의 이익을 본 것이 국민들에게는 납득이 안되고 있다"면서 "본인이 설계했다고 말했는데 그러면 소수 민간업자가 1100배의 이익을 얻은 것은 설계가 잘못된 것인가, 설계에 포함돼 있었나"라고 물었다.


'야당 게이트'라는 이 지사의 반박에 "국민의힘 게이트라는 것은 언제 알았나"라며 "검경에 수사를 촉구하고 본인도 수사를 자청했는데 경기도나 당 분위기를 보면 증인 출석이나 자료 제출에 소극적인 것처럼 보도되고 있다. 이는 이 지사의 생각과 배치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본인이 그렇게 억울하다면 빨리 털어버리는 것이 본인에게도 좋을 것 같다"고 꼬집었다.

또한 이 전 대표는 "이 지사가 공정경제를 강조하고 부동산 불로소득을 뿌리뽑겠다고 했는데 배치된 결과가 나온 것 같아서 많이 놀라고 화난 것 아니겠는가"라며 "'역대급 일확천금 사건'이라고 볼 수 있다"고 강하게 공격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 지사는 "이 사업은 과거 국민의힘과 대장동 토지를 매입한 토건세력이 공공개발을 포기하게 하고 민간개발로 전환했다. 그 후 성남시장에 당선됐는데 공공개발로 전환할 때 엄청난 저항과 반발이 있었다"면서 "민간 사업자를 경쟁시켜 가장 좋은 조건을 제시한 곳을 채택해 사업을 진행하고 5500억원을 환수했다. 성공한 정책으로 봐달라"고 말했다.


이날 박용진 의원 역시 이 지사를 향해 "화천대유는 대박이 나고 국민들은 독박을 쓴 구조에 대해 당시 정책 책임자였던 성남시장으로 사과할 의향이 없냐"고 쏘아붙였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1원이라도 부당한 이익을 취했으면 후보 사퇴하고 공직을 사퇴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추미애 전 장관은 이 지사는 두둔하는 모습을 보인 반면 이 전 대표와는 대립각을 세웠다.


추 전 장관은 "야당이나 언론이 아니라 이 전 대표가 이 지사 후보의 개인 비리 문제로 몰고가려고 한다"면서 "왜 분노의 화살을 우리 당 후보에게 향하게 하나"라며 이 전 대표를 질타했다.


또 마지막 발언에서는 "광주에서 지지해주지 않으면 정치 인생 끝나는 것처럼 하는 것은 광주분들이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며 이 전 대표를 에둘러 비판했다. 그는 "지역주의를 볼모로 잡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명분없는 호소, 이곳 분들이 쳐다보지 않을 것이다. 호남은 미래의 대세를 만들어 줄 것"이라며 본인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