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카카오뱅크에 찾아온 '공매도 저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카카오뱅크에 찾아온 '공매도 저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이달 코스피200에 편입된 카카오뱅크의 주가가 심상치 않다. 대표 증시 지수에 편입됨에 따른 자금 유입 효과는 찾아볼 수 없고, 정부 규제를 틈타 수익을 거두려는 공매도 세력의 표적으로 떠올랐다.


19일 삼성증권에 따르면 카카오뱅크의 편입 당일 거래대금의 34%에 달하는 1620억원 규모 공매도 거래가 이뤄진 이후 하루 평균 12% 정도의 공매도 거래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전체 거래대금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줄었다고 볼 수 있지만 공매도 세력은 점차 커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공매도를 위해서는 해당 주식을 사전에 차입해야 한다. 편입일인 10일 당일 대차잔고 규모는 694만 주로 상장주식 수의 1.5%에 달했다. 그런데 이 잔고는 계속 증가해 16일 현재 1367만주까지 늘었다. 상장주식 수 기준으로는 2.9%이며, 유동주식(KRX) 기준으로는 12.5%에 달하는 규모다.


공매도 잔고 비중도 커지고 있다. 카카오뱅크의 대차 잔고와 공매도 잔고(상장주식 수의 0.01% 이상 공매도 잔고 보유자의 신고물량 집계)를 비교해 보면, 14일 현재 공매도 잔고는 234만 주이며 대차잔고는 1150만 주로 집계된다. 대차잔고의 20% 가량이 공매도로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카카오뱅크를 향한 공매도 공세는 6월 정기 변경을 통해 코스피200에 들어간 다른 6개 종목과 비교해도 매우 공격적임을 알 수 있다. 6월 편입 종목의 경우 편입 당일 높은 공매도 비중을 보이다가도, 20거래일 간 일평균 1.7% 내외의 낮은 공매도 비중을 유지한 바 있다.

전균 삼성증권 글로벌투자전략팀 연구원은 "카카오뱅크는 편입 이후에도 모회사의 규제 위험에 연동해 가격변동성이 높게 유지됐으며 공매도 비중은 13~16일 간 일평균 12% 이상을 기록했다"며 "공매도 거래 패턴을 보면, 공매도 충격 지속가능성을 추정해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