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쎄미시스코-에디슨모터스 컨소 "쌍용차 정상화 자신…전기차 제조 노하우 보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현석 기자] 쌍용차동차 인수전에서 에디슨모터스- 스마트솔루션즈 컨소시엄과 이엘비앤티 컨소시엄이 부각 받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5일 마감된 쌍용차 인수 본입찰에 에디슨모터스-쎄미시스코 컨소시엄, 전기자동차 제조사 이엘비앤티(EL B&T), 인디EV 등 3곳이 인수제안서를 제출했다.

에디슨-쎄미시스코 컨소시엄의 강점은 전기차 제조의 3대 기술을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에디슨모터스의 최대주주가 국내 유일의 경형 전기차 제조사인 쎄미시스코를 인수해 승용차 제조를 시작한 것도 큰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쎄미시스코는 최근 에디슨모터스의 지분을 획득하고 재무, 기술 등 시너지 창출을 위해 상호 협력을 강화하면서 쌍용차 인수를 위한 자금조달에도 힘을 보태고 있다. 쎄미시스코 관계자는 "에디슨모터스는 전기차 제조의 3대 핵심 기술(배터리, 모터, 전자제어)을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완성차 제조 및 영업 노하우를 가진 국내 전기버스 제조사”라고 설명했다.


또 컨소시엄 파트너사인 KCGI, 키스톤PE, TG 인베스트먼트의 자금 조달 능력과 다수의 투자기관으로부터 전폭적인 금융지원을 받는 것도 큰 경쟁력이다. 이 관계자는 "에디슨모터스의 강영권 대표의 탁월한 경영 능력이 가장 큰 장점"이라며 "강 대표는 중국으로 매각된 후 수년간 적자에 허덕이던 한국 화이바의 친환경 전기차 사업부를 인수한 지 3년 만에 흑자로 전환해 경영 능력을 검증받았고 이후 국내 전기버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에디슨모터스는 2022년 10종부터 시작해 2030년까지 30종의 신형 전기차를 개발해 폭스바겐, 토요다와 같은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들과 당당히 경쟁할 수 있는 전기차를 생산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다.


이엘비앤티는 카디널원, 파빌리온PE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쌍용차 인수 본입찰에 참여했다. 이엘비앤티는 중동 및 동남아 수출시장 확보 및 전기차 관련 핵심기술을 보유한 업체다. 이 컨소시엄은 인수 첫해부터 정상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전기차 부문에선 이엘비앤티의 전기차 핵심기술을 쌍용차로 이전, 쌍용차를 통해 반제품 및 완제품을 내년부터 수출한다. 기존 기술을 쌍용차에 이전해 전기차 개발 및 연구개발 비용을 줄이겠단 설명이다. 이와 함께 내연차 부문에선 카디널원이 미국과 캐나다에 보유한 135개 판매채널을 통해 2023년부터 본격 판매에 나선다.




유현석 기자 guspo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