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스가 총리, "北 탄도미사일 발사, 안보리 결의 위반"(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엄중 항의하며 강하게 비난한다"
"국제사회 시선돌리기가 목적인듯"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위반이라며 엄중하게 항의한다는 뜻을 밝혔다. 일본 정부도 탄도미사일 궤도 추적 및 정보수집과 감시활동을 지속하겠다면서 향후 외교적 여파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5일 스가 총리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직후 총리관저에서 가진 긴급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의 결의 위반사항으로 엄중하게 항의하며 동시에 강하게 비난한다"며 "미국과 한국을 비롯한 관련국들과 긴밀히 협력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보다 앞서 일본 방위성도 성명을 통해 "북한에서 탄도미사일 2발이 발사된 것이 확인됐다"며 "일본의 영공과 EEZ를 침범하지 않았으며, 발사체 잔해도 일본 영토 내로 떨어지지 않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의 거듭된 탄도미사일 발사는 일본을 포함해 국제사회 전체에 심각한 과제를 안기고 있다"면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정보수집 및 감시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소식은 전세계에 속보로 전해졌다. 한미 정보당국은 이날 오후 1시께 북한이 중부 내륙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고 발표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올들어 다섯번째로 앞서 지난 13일 북한은 장거리 순항미사일 발사에 성공했다고 발표하고 이틀만에 동해상으로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번 발사는 북한이 미국의 관심을 이끌어내고 대화와 협상을 유리하게 하려는 행보로 풀이된다. 앞서 북한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취임 직후인 지난 1월22일과 이어 3월21일 순항미사일을 발사했으며, 3월25일에는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해 미국과 국제사회의 관심을 끈 바 있다.

NHK방송은 일본 외무성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이번 미사일 발사는 국제사회의 눈이 아프가니스탄으로 향한 상황에서 도발적 행위로 그 시선을 북한으로 돌리려하는 행위로 추정된다"고 보도했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