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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은행, 메타버스 전담조직 '디지털혁신TFT'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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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은행 디지털경험본부 유닛리더들이 본부회의를 마치고, 유닛리더 아바타들이 모여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하나은행 디지털경험본부 유닛리더들이 본부회의를 마치고, 유닛리더 아바타들이 모여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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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 하나은행이 온택트 시대 새로운 트렌드인 메타버스 생태계에 본격적으로 참여하기 위해 디지털경험본부 조직 내 '디지털혁신TFT'를 신설했다고 6일 밝혔다.


메타버스 전담조직인 '디지털혁신TFT'에서는 ▲원천기술 보유업체와의 비즈니스 협력·투자 방향 검토 ▲PB손님을 위한 세미나?강연 및 상담서비스 ▲MZ세대 손님과 소통을 위한 체험공간(컬처뱅크, 클럽원, 하나드림타운 등) 구축 ▲AR·VR 기술을 활용한 영업지원(마이브랜치, CRM 연계) 등 다양한 접근방식을 검토하고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신설된 '디지털혁신TFT'에서는 가장 먼저 메타버스에 대한 직원들의 관심과 이해를 높이기 위해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한 내부 활동부터 시작했다. 디지털경험본부 유닛리더 회의에서 리더들은 메타버스 플랫폼인 '이프랜드(ifland)'에 접속 후 자신의 아바타를 활용해 각자 준비한 자료도 공유하며 자유롭게 대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커진 만큼 향후 본점 뿐만 아니라, 영업현장 회의 등에도 이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하나은행은 현재 직원들의 업무능력 향상을 위해 운영 중인 주말 자율연수 프로그램을 기존 화상연수 방식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한 방식으로 전환해 가고 있다. 최근 디지털에 익숙한 MZ세대 직원들의 특성을 고려한 메타버스 연수를 실시했으며, 아바타를 활용해 마치 게임에 참여하는 듯한 재미요소를 교육에 접목해 강의 몰입도를 높였다. 향후 지식포럼, 리더십 과정 등으로 확대하여 교육 분야에서도 메타버스 활용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하나은행 디지털혁신TFT 관계자는 “이번 조직의 신설은 온택트, 가상현실 등 새로운 환경에 익숙한 MZ세대의 사고방식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목적”이라며, “단순히 가상의 은행 점포를 만들거나, 회의공간으로 활용하는 등 기존 금융권의 접근방식을 넘어 관련 산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중장기 과제를 도출하여 단계별로 프로젝트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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