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석열 캠프 측 "페미니스트 자처하는 여성 학자, 한국 남자들 '한남충' 표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남충' 언급 논문으로 사회적 파장 일었다"
"尹 발언 뜻은 페미니즘이 정치적으로 악용된다는 것"

국민의힘 대선 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3일 오후 서울 은평구 은평갑 당원협의회를 방문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 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3일 오후 서울 은평구 은평갑 당원협의회를 방문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주형 기자] 야당 유력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페미니즘이 악용돼 남녀 교제를 막는다"며 발언한 것과 관련, 윤 전 총장 캠프 측이 "페미니즘을 빙자한 젠더 혐오에 가깝다는 이야기"라고 해명에 나섰다.


윤 전 총장 캠프 정무실장을 맡은 신지호 전 국회의원은 3일 YTN '더뉴스'와 인터뷰에서 "페미니스트를 자처하는 여성 학자가 한국 남자들을 '한남충'이라고 표현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페미니스트를 자처하는 한 여성학자가 논문에서 한국 남자는 성적인 충동을 이기지 못하는 한남충이다, 미성년자 남자들에게는 한남 유충이다, 잠재적 성범죄자 취급했다"라며 "그런 논문을 써서 엄청난 사회적 파장이 일어난 지 오래"라고 지적했다.


신 전 의원이 거론한 여성 학자는 윤지선 세종대 교수다. 앞서 윤 교수는 '관음충의 발생학'이라는 제목의 논문에서 '한남유충', '관음충', '한남충' 등 남성을 곤충 생태에 빗댄 표현을 사용해 남성혐오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이에 대해 신 전 의원은 "윤 후보 발언은 페미니즘 일반과 저출산과 함수관계가 있다 이렇게 이야기한 게 아니다"며 "일부 건강하지 못한, 정치적으로 악용되고 있는 페미니즘이 남녀 간의 건전한 교제도 막고 있는 건 아닌가 보여진다"라고 설명했다.

윤 전 총장이 지난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초선 공부모임 '명불허전 보수다 시즌5' 초청 강연에 참석해 강연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윤 전 총장이 지난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초선 공부모임 '명불허전 보수다 시즌5' 초청 강연에 참석해 강연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앞서 윤 전 총장은 '페미니즘이 저출생 원인 중 하나'라는 취지로 언급해 논란이 인 바 있다. 문제의 발언은 지난 2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초선의원 모임 '명불허전 보수다'에서 나왔다.


당시 초청 강연에 나선 윤 전 총장은 "여성이 남성에 비해 육체적으로 약자에 속하기 때문에 폭력이나 성적인 공격으로부터 불안감 없이 사회생활 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면서도 "페미니즘도 건강해야지 집권을 연장하는 데 악용돼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또 "페미니즘이 정치적으로 악용돼 남녀 간 건전한 교제도 정서적으로 막는다는 얘기도 있다"며 "결혼해서 아이를 낳아서 기를 수 있는 구조적 여건이 너무 안 되기 때문에 생기는 종합적 문제에 시험관아기 비용, 출산장려금 등 즉흥적, 대응적 방식으로 세금을 엄청 썼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페미니즘이 남녀 간 교제를 막는다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그런 주장을 하는 분이 있기 때문에 제가 언급한 것"이라고 답했다.


윤 전 총장의 발언을 두고 여당에서는 '여성혐오를 조장한다'며 비판이 쏟아졌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쓴 글에서 "윤 후보는 여성혐오를 조장하고 있다"며 "한 나라를 책임지겠다고 나선 사람의 말이라고 도저히 믿을 수 없는 망언"이라고 질타했다.


또 다른 여당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캠프 전용기 대변인은 서면 논평을 내고 "모르면 차라리 가만히 계셨으면 한다. 그 시간에 차라리 언론 노출을 줄이고, 제발 하시던 공부나 마무리하셨으면 한다"며 "저출생 문제의 본질은 '미래에 대한 불안'이 가장 큰 요인이다. 이에 대한 근본적 해결책을 내놔야 할 대통령 후보가 오히려 패악질을 일삼는 게 참으로 개탄스럽다"고 지적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또한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말 같지도 않다. 한심하다"라며 "저출생이 페미니즘 탓이라는 것도 황당한 발상이지만 페미니즘을 집권 연장에 갖다 붙이는 것도 우스운 궤변"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임주형 기자 skeppe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