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세훈 대선 차출설' 솔솔…김재원 "요구하면 나오겠지만, 가능성 없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는 11월 후보 단일화 시기가 황금기"
이준석, 오 시장 차출설에 "재미있는 음모론"
"재미 돋우는 호사가 이야기일 뿐" 선 그어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 / 사진=연합뉴스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 /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주형 기자] 최근 정치권 일각에서 '오세훈 서울시장 대선 차출론'이 거론된 가운데,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당내 요구가 있다면 가능하다'는 취지로 전망했다. 다만 현재로서는 오 시장이 직을 내려놓고 야당 대선후보로 나설 가능성은 거의 없다며 선을 그었다.


28일 방송된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뉴스공장)에 출연한 김 최고위원은 '오 시장이 언젠가 (대선에) 차출될 수 있나'라는 진행자 김어준 씨의 질문에 "오 시장은 나오려고 하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당내에서 국민 명령이라고 하면 나올 수 있다"고 답했다.

김 최고위원은 "(오 시장이) 9월 초에 경선에 뛰어들긴 현실적으로 어렵다. 예를 들어 11월 초 우리 당 후보가 선출됐는데, 지지율이 여당 후보에 비해 턱없이 부족할 경우 후보에 대한 교체론이 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대선에 나오려면 우리 당과의 후보 단일화를 요구할 텐데 그게 11월쯤"이라며 "오 시장이 (대선에 나오려면) 12월9일까지 사퇴를 해야 할 텐데, 그 기간이 황금기"라고 상황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만약 예상한다면 그렇다는 것"이라며 "어차피 후보 단일화를 하는데 마지막으로 (주자들을) 다 끌어 모아보자는 논리가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 최고위원은 현재로선 오 시장이 대선에 '차출'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런 설(오 시장 대선 차출설)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여의도 부채도사들"이라며 "계룡산으로 다 보내야 한다"라고 꼬집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27일 서울시-자치구 간 영상회의로 열린 코로나19 관련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27일 서울시-자치구 간 영상회의로 열린 코로나19 관련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앞서 정치권 일각에서는 오 시장이 야당 대권후보로 차출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거론된 바 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지지율이 크게 하락하면 이에 대한 대안으로 오 시장이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와 관련, TBS '뉴스공장' 진행자 김 씨는 방송에서 "오 시장과 윤 전 총장은 정치적으로 제로섬 관계"라며 "윤석열이 죽어야 오세훈이 나온다"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그러나 오 시장이 실제 대선에 출마할 가능성은 현재 매우 낮은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26일 CBS라디오 '한판승부'에 출연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이 대표가 오 시장을 (대선에) 띄우려 한다는 음모론 기사를 봤다"고 묻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재미있는 음모론"이라면서도 "가능성을 굉장히 낮게 본다.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일축했다.


이 대표는 "오 시장이 8월 경선 버스에 탈 리는 없고, (만약 출마한다면) 확정된 뒤 후보가 바뀌는 경우인데 그건 이미 진 선거"라며 "진 선거에 누가 나오려 하겠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 상황은 호사가들의 이야기, 재미를 돋우는 이야기 정도다"라며 "오 시장 쪽에게서도 그런 의지를 밝히는 걸 들어본 적 없다"고 덧붙였다.




임주형 기자 skeppe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