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통→소비기한…중소식품업계 '콜드체인' 비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23년부터 식품에 적용
우유·치즈 등은 3년 유예
비용 부담에 설비투자 미비
대기업과 격차 더 벌어질 우려

유통→소비기한…중소식품업계 '콜드체인' 비상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식품에 대한 ‘소비기한표시제’가 오는 2023년부터 시행되기로 결정되며‘콜드체인(냉장·냉동 운반 및 보관)’ 시스템이 부족한 중소 식품업체와 유통업체에 비상이 걸렸다.


24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법안심사소위에서 식품의 유통기한을 소비기한으로 변경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식품표시광고법 개정안을 대안반영하기로 의결하며 2023년 1월부터 현행 유통기한 대신 소비기한표시제가 식품에 적용된다. 다만 우유와 치즈 등 냉장식품에 대해서는 특례조항을 적용해 2026년부터 시행된다.

소비기한표시제가 급물살을 타기 시작하며 중소 식품업체와 유통업체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현행 유통기한은 제조일로부터 소비자에게 유통·판매가 허용되는 기간으로 식품의 품질 변화시점을 기준으로 60~70% 정도 앞선 기간으로 설정된다. 소비기한은 품질 변화 시점의 80~90% 앞선 수준에서 설정하게 돼 그만큼 식품의 유통 및 보관 관리가 더욱 중요해진다.


콜드체인 유통의 경우 롯데쇼핑, 신세계, 홈플러스 등 기존 유통 대기업들이 강자다. 빅3가 보유한 전국 500여개 매장은 냉장, 냉동 시설을 갖고 있어 콜드체인 시설로 비견된다.


신세계 SSG닷컴은 국내 최대 콜드체인 시설을 갖추고 있는 김포 ‘네오003’를 운영하고 있다. 저온 창고에서 운반 차량에 실리는 잠깐의 시간에도 상온에 노출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롯데쇼핑은 충북 증평에 5만6000㎡ 규모의 신선품질혁신센터를 세워 콜드체인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네이버는 경기 용인에 1만9835㎡ 규모의 신선식품 전용 풀필먼트센터 가동을 앞두고 있고, 쿠팡 역시 광주 평동산업단지에 1만4637㎡ 규모의 신선식품 물류센터를 비롯해 경남 창원, 전북 완주, 충북 청주 등지에 약 8000억원을 투자해 콜드체인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국내 중소업체 경우 비용 등의 문제로 콜드체인에 대한 투자가 미비한 상황이다. 소비기한 도입과 함께 냉장 설비를 확대해야 하는데 부지 확보 및 투자 비용이 만만치 않다. 결국 소비기한표시제 도입으로 소비자들이 대기업 제품을 더욱 선호하는 현상이 심화돼 대형 업체와 중소업체의 격차가 더욱 벌어질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