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케아·록펠러 재단 10억달러 기부 '신흥국에 신재생에너지 공급'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 제공= AFP연합뉴스]

[사진 제공= AF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이케아 재단과 록펠러 재단이 21일(현지시간) 개발도상국 재생 에너지 공급을 위해 10억달러를 기부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이케아와 록펠러 재단은 각각 5억달러를 기부한다. 두 재단은 이번에 지원하는 10억달러를 통해 향후 10년간 약 10억명에게 재생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했다. 아울러 10억t 가량 온실가스 배출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온실가스 감축이 세계적인 화두로 떠오른 상황에서 신흥국이 선진국들과 동일한 기준으로 온실가스 감축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은 불공평하다는 불만이 신흥국에서 제기된다. 현재 지구 온난화의 주범은 산업화 시대를 이끌었던 선진국들인데 신흥국들에 같은 부담을 떠안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것이다.


이에 선진국들은 2009년 개발도상국의 기후변화 대응과 온실가스 감축을 돕기 위해 2020년까지 매년 1000억달러 재원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2010년 녹색기후기금(GCF)도 설립했다. 하지만 선진국들의 약속은 이행되지 않았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따르면 2018년 789억달러 기부를 약속해 애초 약속한 기부액에 크게 미달했다.


블룸버그는 선진국들에 지원을 늘리라는 압력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록펠러와 이케아의 이번 기부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두 재단은 이번 10억달러 기부가 다른 민간 기구나 국제협력 기구의 추가 지원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