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1차 추경 집행률 80.4%…향후 2주 특별 점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6차 재정관리점검회의

안도걸 기획재정부 2차관이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재정관리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6.17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안도걸 기획재정부 2차관이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재정관리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6.17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세종=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지난 3월 마련된 1차 추가경정예산(추경)의 집행률이 지난 10일 기준 80.4%로 나타났다. 정부는 남은 추경도 신속하게 집행하는 동시에 '소상공인 피해지원·고용 및 민생안정'에 중점을 둔 2차 추경안 편성을 통해 적극적으로 재정을 운용하겠다고 16일 밝혔다.


안도걸 기획재정부 2차관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6차 재정관리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이 같은 내용의 1차 추경 집행실적 및 성과를 점검했다고 밝혔다.

1차 추경 총 14조9000억원 중 관리대상 예산은 11조3000억원이다. 이 중 현재까지 총 9조1000억원이 집행됐다. 소상공인·특수고용자 등을 대상으로 한 현금지원사업(총 7조3000억원)의 경우 371만명에게 5조2000억원(70.6%)을 지급했다. 그 밖에 고용대책·방역지원 등 사업은 총 4조원 중 2조5000억원(63.6%)을 집행했다.


안 차관은 "올해 하반기 재정운용은 우리 경제가 위기 이전 수준으로완전한 경기 회복을 이루도록 적극 뒷받침하고, 코로나 위기 과정에서 발생한 계층 간?부문 간 경기회복 격차, 청년·경단녀를 포함한 취약계층 고용불안 등 위험요인에 선제 대응하는 데 중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경제의 회복세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상반기 남은 2주간을 특별집행관리 점검기간으로 정하고 상반기 조기집행 목표 달성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상반기 집행 목표는 중앙재정 63%, 지방재정 60%, 지방교육재정 63.5%다.

한편 최근 철근 납품 지연으로 각종 공공 발주 공사가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관련 대책을 내놨다. 안 차관은 "현재 재해복구, 안전시설물 공사, 학교신축 등 공기 준수가 긴요한 사업현장에 철근이 우선 공급될 수 있도록 관리를 강화하겠다"며 "관급철근 계약 단가를 현실화(기준가격 95% →100% 수준)한 만큼, 적정 발주 가격으로 필요한 구매 물량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긴급한 경우는 구매방법을 관급(官給)에서 사급(私給)으로 전환하는 비상조치도 강구해 달라"고 당부했다.




세종=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