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손정의 "소프트뱅크는 '투자회사'"…비전펀드 자금 집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손정의 소프트뱅크그룹 회장
니혼게이자이신문 단독인터뷰서 이같이 밝혀
현재 224개사인 투자처 400~500여개로 늘릴 것
"이제는 시스템 갖췄다" 자신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 손정의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이 "소프트뱅크는 '투자회사'"라며 "비전펀드를 통한 투자를 확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수중자금을 비전펀드에 집중해 투자하는 신생 기업을 2배까지 늘린다는 구상이다.


14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손 회장은 이 신문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현재 224개사인 투자처를 향후 400~500개사로 늘리겠다"고 말했다.

소프트뱅크그룹은 2020년 회계연도에서 일본 기업으로는 사상 최대규모인 4조9879억엔(약 51조5000억원)의 순이익을 올렸는데, 주로 비전펀드를 통한 신생기업에 대한 투자가 실적을 견인했다.


손 회장은 "2년 전에는 투자에 있어 더듬거렸지만, 이제는 투자회사로서의 시스템을 갖췄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앞서 영국 금융회사 그린실캐피탈 등의 투자실패에 대해서도 "반성하고 있다"며 "한 걸음 잘못 디뎠다간 심연에 빠지고 만다"고 겸손함을 드러냈다.


이어 "일부 투자기업이 높은 가치를 평가받는 것에 대해 '버블'이라는 우려도 있지만, 경제환경의 변화에 따라 23%가량의 주가 변동은 항상 존재한다"며 "중요한 것은 상장주가 될 회사를 계속해서 늘려나가는 것"이라고 투자철학에 대해서 밝혔다.

손 회장은 통신업으로 시작한 소프트뱅크가 이제는 '투자회자'로 변모했다며 회사의 정체성에 대해서도 재정립했다. 손 회장은 "회사의 매출이 1000억~2000억엔이 넘으면 그 이후부터는 경영자는 투자회사로서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동안 소프트뱅크는 굵직한 인수합병(M&A)으로 몸집을 불려왔지만 앞으로는 비전펀드에 자금을 집중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후계자 양성에 기여할 뜻도 밝혔다. 현재 63세인 손 회장은 60대에 후계자에게 바통을 넘기겠다고 밝혔다. 손 회장은 "다만 의욕이 꺾이지 않는다면 70~80대에도 어떤 형태로든 경영에 관여하고 싶다"고 포부를 드러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