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국·이성윤 기소한 권투선수 출신 '파이터 검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정섭 수원지검 부장검사
아마연맹 정식선수로 활동
검사 임용때도 "공정" 포부
다음은 이광철 민정비서관

조국·이성윤 기소한 권투선수 출신 '파이터 검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권투가 공정한 룰에 따라 오직 실력만으로 승부를 가리는 것처럼 사회악을 파헤치며 공정하게 행동하는 검사가 되겠다."


이정섭 수원지검 부장검사(사법연수원 32기·사진)는 2003년 2월 처음 검사로 임용될 때 이렇게 포부를 밝혔다. 그는 권투 선수 출신이다. 고등학교 재학 시절 입문해 사법연수원에 다닐 때는 대한아마추어복싱연맹에 등록돼 정식 선수로도 활동했다. 지금도 그는 취미로 권투를 하고 있다.

특이한 이력을 지닌 이 부장검사는 요즘 법조계에서 가장 뜨겁다. 거침없는 수사로 ‘살아있는 권력’을 연이어 재판에 넘겼기 때문이다.


이 부장검사는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불법 출국금지 사건을 맡아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장으로 일한 2019년 3월 김 전 차관의 출국정보 유출의혹을 수사하던 수원지검 안양지청 수사팀에 압력을 넣은 정황을 확인하고 기소까지 이끌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당초 검찰 내부에선 회의적인 시각이 적지 않았다고 한다. 김 전 차관 출국금지 조치 보고라인에 관여해 수사해야 할 인물들이 많고 직권남용 혐의를 구체적으로 적용하기도 어려워 보여서다. 조남관 검찰총장 직무대행(대검 차장)도 꼼꼼한 수사가 되지 않을 것을 우려했다고 한다. 이 부장검사는 외부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검찰 수사심의위원회로부터 기소를 권고받고 조 대행의 결재도 받아내며 성과를 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도 이 부장검사의 손에 의해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에 있던 지난해 1월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중단시킨 의혹을 받는 조 전 장관을 기소했다. 이때 이 부장검사는 조 전 장관은 물론이고 김경수 경남도지사,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현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친 정부 인사들을 연일 불러서 조사하며 주목 받기도 했다.


끝이 아니다. 이 부장검사는 김 전 차관의 불법 출국금지 사건과 관련해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의 기소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새 검찰총장이 임명되고 검찰 인사가 단행되면 수원지검 수사팀이 해체될 가능성도 있어 추가 수사와 기소를 서두를 것이란 전망이 법조계에서 지배적이다.


한편, 이 지검장의 재판부는 이날 오후에 결정된다. 재판부는 무작위 전산배당으로 결정되지만 서울중앙지법은 이 사건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 등을 고려해 합의부에 맡기기로 원칙을 정했다. 현재 같은 의혹으로 먼저 기소된 이규원 검사, 차규근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의 재판을 하는 형사27부가 이 지검장까지 맡을 가능성도 있다. 이 때는 사건 병합이 훨씬 수월해질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이 검사, 차 본부장, 이 지검장이 같은 재판부에서 재판을 받아야 한다고 보고 병합 신청을 낼 계획이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