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갤러리산책] 70년만에 우리 땅 찾아온 '한국에서의 학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6·25 참상 담은 반전작품
전쟁폭력성 고발·평화 염원 표출

예술의전당서 110여점 전시…작품 가치 2조원 달해
만돌린을 든 남자·마리 테레즈의 초상…입체주의의 진수 확인할 수 있어

파블로 피카소, 한국에서의 학살, 1951, 합판에 유화.(사진제공=비채아트뮤지엄)

파블로 피카소, 한국에서의 학살, 1951, 합판에 유화.(사진제공=비채아트뮤지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합판으로 된 그림의 폭은 2m 남짓. 오른쪽 절반은 6명의 군인이 왼쪽으로 총을 겨누고 있는 모습이다. 이들은 사람이라기보다 로봇 형상에 가깝다. 투구를 쓰고 긴 칼도 들어 중세 기사처럼 보이기도 한다. 왼쪽에는 3명의 성인 여성과 소녀, 4명의 어린아이가 있다. 모두 알몸이다. 아이를 안고 있는 여성은 오열하듯 표정이 일그러졌다. 일부는 겁에 질려 사색이 된 듯 굳었다. 상황을 잘 모르는 듯 천진난만하게 흙장난 중인 아이도 있다. 배경에는 초록색 잔디 위로 불타는 나무와 폐허가 된 건물이 보인다. 뿌연 잿빛 하늘은 초록과 대비돼 한층 더 암울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그림은 현대미술의 거장 파블로 피카소(1881~1973)가 그린 ‘한국에서의 학살’이다. 피카소는 1950년 6월 25일 한국전쟁 발발 직후 작품 구상에 들어가 1951년 1월18일 완성했다. 그리고 같은 해 5월 프랑스 파리 ‘살롱드메’에서 작품이 처음 공개됐다. 그로부터 70년 뒤 ‘한국에서의 학살’은 작품의 무대인 한국 땅을 처음 밟게 됐다.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는 ‘피카소 탄생 140주년 특별전’을 통해서다.

이번 전시를 총괄한 서준수 박사는 "‘한국에서의 학살’이 사실 잘 그린 그림은 아니다"고 평했다. 피카소 특유의 입체주의적 양식이 극히 제한적으로만 드러나서다. 그림의 구도도 스페인 낭만주의 화가 프란시스코 데 고야(1746~1828)의 ‘1808년 5월 3일’과 프랑스 인상주의 화가 에두아르 마네(1832~1883)의 ‘막시밀리앙의 처형’에서 그대로 가져왔다. ‘한국에서의 학살’은 발표 당시 피카소의 이전 반전 걸작인 ‘게르니카(1937)’나 ‘시체구덩이(1944~1946)’와 달리 미술계로부터 그리 좋은 평가를 얻지 못했다.


그럼에도 ‘한국에서의 학살’은 전쟁의 폭력성을 고발하고 평화의 염원을 표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서 박사는 "‘게르니카’나 ‘시체구덩이’의 경우 종료된 사건을 다뤘지만 ‘한국에서의 학살’은 진행 중인 사건을 그렸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며 "배경을 녹색으로 칠한 것은 궁극적으로 평화의 염원이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진행중인 '피카소 탄생 140주년 특별전'에 걸린 파블로 피카소의 모습.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진행중인 '피카소 탄생 140주년 특별전'에 걸린 파블로 피카소의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그림은 집 안을 장식하기 위해 만들어진 게 아니다. 적에 대한 공격과 방어의 전쟁도구다." 전시장 한 편에 써 있는 피카소의 어록이다. 피카소는 예술을 미적 가치로만 보지 않았다. 좀 더 적극적으로 정치적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행위로 봤다. 공산당에 가입한 것도 그 때문이리라. 그는 1944년 10월29~30일자 프랑스공산당 기관지 ‘뤼마니테’와 가진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내가 공산당에 가입한 것은 내 삶과 내 모든 작품의 논리적 결과다. 나는 결코 회화를 단순한 놀이나 여가로 여긴 적이 없다. 나는 나의 무기였던 데생이나 물감을 통해 세상과 인간의 지식에 더 깊이 파고들길 원했다. … 하지만 그것만으로 충분치 않다는 것을 알게 됐다. 내가 본 끔찍했던 억압의 세월은 내가 예술로만 싸울 게 아니라 내 스스로 싸워야 한다는 것을 보여줬다. 그래서 나는 망설임 없이 공산당에 들어갔다."

전시장에는 피카소의 유화·판화·조각·도예 등 110여점의 작품이 걸려 있다. 이들 작품의 가치는 약 2조원에 이른다. 모두 파리 국립피카소미술관에서 가져왔다.


파블로 피카소, 만돌린을 든 남자, 1911, 캔버스에 유화.(사진제공=비채아트뮤지엄)

파블로 피카소, 만돌린을 든 남자, 1911, 캔버스에 유화.(사진제공=비채아트뮤지엄)

원본보기 아이콘


피카소의 미술사적 최고 업적으로 평가받는 ‘입체주의’의 진수를 확인할 수 있는 작품도 다수 걸려 있다. 입체주의는 피카소가 1907년 ‘아비뇽의 처녀들’을 발표한 이후 발달한 미술운동이다. 입체주의는 원근법·유화물감·명암대비가 특징인 르네상스(14~16세기)의 전통을 400년 만에 무너뜨린 ‘미술혁명’으로 평가받는다.


대표적인 작품이 ‘만돌린을 든 남자(1911)’다. 크기가 가로 62㎝, 세로 71㎝로 전시장에 있는 피카소의 주요 입체주의 작품 가운데 가장 크다. 피카소는 1911~1913년 뮤지션이 주인공인 대형 입체주의 작품 8점을 시리즈로 제작하는데 이 작품은 그중 하나다. 선과 도형 등 기하학적 형태가 무질서한 듯 얽혀 있다.


피카소의 예술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소재가 ‘여성’이다. 그는 생전에 7명의 여성과 교제했다. 결혼 두 번에 자녀를 4명 낳았다. 피카소는 이들 여성을 소재로 다양한 작품도 남겼다. 그 가운데 ‘마리 테레즈의 초상(1937)’은 전시장에 걸린 여성 시리즈 중 색감이 가장 화려하다. 이 작품의 모델은 1926년 피카소가 45세에 만난 17세 소녀 마리 테레즈 발테르다. 푸른 톤의 피부와 화려한 색감의 옷 등 전반적으로 젊고 밝은 분위기다. 얼굴은 정면과 측면을 동시에 표현했다.


파블로 피카소, 마리 테레즈의 초상, 1937, 캔버스에 유화.(사진제공=비채아트뮤지엄)

파블로 피카소, 마리 테레즈의 초상, 1937, 캔버스에 유화.(사진제공=비채아트뮤지엄)

원본보기 아이콘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