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文, 脫석탄 재확인…속 타는 석탄발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대 발전사 석탄발전 이용률, 文 집권 4년새 25%P 뚝
지난해 5개사 모두 영업적자

文, 脫석탄 재확인…속 타는 석탄발전
AD
원본보기 아이콘


[세종=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국내 5대 석탄화력발전사의 석탄발전기 가동률이 현 정부 들어 크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열린 기후정상회의에서 석탄발전 수출금융 중단을 선언, 탈(脫)석탄 기조를 재확인하면서 석탄발전사의 타격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정부가 값싼 전원인 원전에 이어 석탄 발전까지 과속 감축하고, 빈 자리를 신재생에너지로 채우면서 전기요금 인상 등 부담이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23일 권명호 국민의힘 의원실이 한국전력 산하 5대 발전사(남동·남부·동서·서부·중부발전)에서 제출받은 발전 이용률 자료에 따르면 5개사의 석탄발전 평균 이용률은 현 정부 출범 전인 2016년 84%에서 2020년 59.3%로 24.7%포인트 떨어졌다. 남부발전의 경우 석탄발전 이용률이 같은 기간 87.1%에서 54.1%로 내려 하락폭이 무려 33%p에 달했다. 이용률 하락은 전체 발전기 중 가동을 중단한 발전기가 늘었다는 뜻이다.

5대 발전사의 석탄발전 이용률이 4년 새 25%p나 떨어진 것은 현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골자로 한 에너지 전환 정책을 급속도로 추진하면서 석탄발전기 가동을 빠르게 줄인 탓이다.


발전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2017년부터 노후 석탄발전기 가동을 한시적으로 정지하고,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통해 발전기를 셧다운하면서 이용률이 하락했다"며 "지난해는 코로나19로 전력 수요까지 감소하면서 석탄발전 이용률이 50%대까지 떨어졌다"고 설명했다.


전 세계적인 흐름인 탄소중립을 위해 탈석탄 정책의 추진은 불가피하다. 문제는 속도다. 정부는 석탄발전량 비중을 2019년 40.4%에서 2030년 29.9%로 감축한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신규 석탄발전사업 허가 금지, 석탄발전량 상한제를 실시하고 유일한 수익원인 해외 진출 지원도 중단키로 했다. 석탄발전업계가 사업을 전환할 여유조차 주지 않고 탈석탄 정책으로 코너에 몰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이미 5개 발전사는 지난해 일제히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이 과정에서 정부 인허가를 받은 삼척화력발전소는 환경부가 환경오염을 이유로 공사중지를 통보하면서 건설이 중단된 상태다. 국내에서 발전 비중이 가장 높은 전원인 만큼 탈석탄 속도조절을 통해 타격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