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간이 많지 않다" 북미 이산가족 상봉 속도낸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美 하원외교위, 북미 이산가족 상봉 법안 및 결의안 처리
영 김, 앤디 김 등 한국계 하원의원들 힘 보태

영 김 미 하원의원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영 김 미 하원의원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백종민 특파원]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가 미국 북한에 흩어진 한인 이산가족 상봉 법안과 결의안을 초당적 지지로 만장일치 통과시켰다.


21일(현지시간) 미주한인유권자연대(KAGC)에 따르면 하원 외교위는 민주당 소속 그레이스 맹 의원과 공화당 소속 밴 테일러 의원이 대표로 발의한 한인 이산가족 상봉 법안(H.R.826)을 통과시켰다.

법안은 국무부가 미국 내 한인 이산가족 상봉에 대해 조사해 연방 상·하원 외교위에 제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한국계 의원인 앤디 김, 매릴린 스트릭랜드, 영 김, 미셸 스틸 박 의원도 공동발의에 참가한 이 법안은 지난 회기에 하원 본회의를 통과했지만, 상원 문턱을 넘지 못해 다시 추진됐다.


법안 공동발의자인 영 김 의원(사진)은 이날 투표에 앞서 "수천 명의 이산가족이 북한에 두고 온 가족들을 만날 수 있도록 법안 통과를 바란다. 그들에게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이날 함께 통과된 민주당 캐런 배스 의원과 영 김 의원이 발의한 북미 이산가족 상봉 촉구 결의안은 미국 정부가 적십자사, 한국 정부와 협력해 북미 이산가족 간 시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이산가족을 파악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배스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북미 정상회담 등 외교적 관여에도 불구하고, 양국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공식 창구를 마련하는 데 실패했다며, 이 결의안을 통해 미국과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 추진을 위한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배스 의원은 한국 정부가 재미 한인들을 남북 이산가족 화상 상봉에 포함하는 방안을 논의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


하원 외교위를 통과한 북미 이산가족상봉법안이 효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상·하원을 모두 통과해 조 바이든 대통령의 서명을 거쳐야 한다.


송원석 KAGC 사무국장은 "오늘 법안과 결의안의 통과로 이산가족들의 아픔을 종식하기 위한 입법 노력의 성공에 다가가게 됐다"라며 "추가 입법 과정에 성공하기 위해 더욱 합심해 노력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뉴욕=백종민 특파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