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형욱 국토부 장관 내정자 "재건축, 공공·민간 양자택일 아냐…절충 가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민 주거 안정·투기 근절, 최우선 과제"
공시가격 논란 관련 "지자체와 대화·소통"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내정자가 19일 오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내정자가 19일 오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내정자가 재건축 규제 완화와 관련해 공공과 민간 주도 양자 간 절충점을 찾을 것임을 시사했다. 또 '뜨거운 감자'가 된 공시가격 논란에 대해선 소통을 통해 합리적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노 내정자는 19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 사무실에 출근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장관으로 일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국민의 주거 안정, 부동산 투기 근절 두 가지를 최선의 과제로 삼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전날 오세훈 서울시장을 비롯한 국민의힘 소속 5개 자치단체장이 공시가격 동결 등을 요구한 데 대해서 "부동산 시장 안정과 투기가 없어야 한다는 데 여야 지자체들이 같은 입장일 것으로 본다"면서 "앞으로 충분한 대화와 소통을 통해 합리적인 방법을 찾아나가도록 하겠다"고 했다.


또 오 시장이 공약으로 내놓은 민간 재건축 규제 완화와 대해서 그는 "공공 주도든 민간 주도든 양자택일의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며 "정부의 2·4 공급대책도 기존에 있는 대책의 한계점을 돌파하기 위해서 서로 ‘윈윈하자’는 정신이 담겨 있기 때문에 진심을 작고 국민의 시각으로 생각한다면 좋은 절충점이 나올 것"이라고 답했다.


2·4 공급대책 등 정부가 발표한 주택 공급대책이 차질 없이 진행되느냐는 질문은 "청문회를 통해 말씀드리는 게 좋을 것 같다"며 즉답을 피했다.

기획재정부 출신인 노 후보자를 두고 부동산 정책의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우려가 있다는 질문에 노 내정자는 "국무조정실에서 정책을 조정하는 역할을 하면서 부동산 문제를 포함해 국토부 정책 전반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이해를 하고 있다"면서 "구체적인 부동산 정책의 실무에 대한 우려를 알고 있지만 나름의 노력과 조언을 경청하며 합리적으로 문제를 풀어나가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부동산 정책은 국토부 혼자서 풀 수 있는 과제가 아닌 만큼 관계되는 정부 각 부처, 지방자치단체, 국회와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노 내정자는 "국토부가 해야 할 일이 부동산 말고도 많다"면서 "국토의 균형발전, 4차 산업혁명 대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국토교통 분야의 혁신,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 환경에 제고, 교통 서비스 제고 등도 소홀함이 없도록 챙기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16일 변창흠 장관에 이어 차기 국토부 장관으로 지명된 노 내정자는 이날부터 과천청사 사무실에서 국토부 공무원들로부터 현안 업무 보고를 받으면서 본격적인 청문회 준비를 시작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