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물 발견' 백신주사기 70만개 수거…당국 "이상반응 보고 없어"(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Z 백신 접종에 50만개 이미 사용
"위험성 낮아…이상반응 보고 없어"
16일까지 63만개 회수 완료

2일 서울 마포구보건소에서 한 의료진이 보건의료단체장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앞두고 백신을 주사기에 분주(백신을 주사기에 나눠 옮김) 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2일 서울 마포구보건소에서 한 의료진이 보건의료단체장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앞두고 백신을 주사기에 분주(백신을 주사기에 나눠 옮김) 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지희 기자]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활용 중인 '최소잔여형(LDS)' 주사기에서 혼방섬유 이물이 발견돼 방역당국이 접종 현장에서 주사기 70만개를 수거하고 있다.


질병관리청 관계자는 17일 "주사기 내 이물이 발견됐다는 신고가 21건 있어 해당 LDS 주사기 제조사에서 선제적으로 수거 조치 중"이라며 "이번주까지 수거 예정 물량은 70만개"라고 밝혔다. 지난 16일 기준으로 약 63만개의 수거가 완료된 상태다.

전체 신고된 21건 가운데 19건은 두원메디텍 제품이고, 신아양행과 풍림파마텍 제품에 대해서도 각 1건의 신고가 있었다. 현재 수거가 진행 중인 주사기는 두원메디텍 제품이다. 신아양행 제품의 신고 건은 주사기 중 약물을 담는 부분이 아닌 곳에서 이물이 발견돼 품질에 문제가 없다고 봤으며, 풍림파마텍 제품은 신고 후 확인과정에서는 이물이 발견되지 않았다.


두원메디텍 주사기 중 50만개는 이미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에 사용된 상태다. 다만 당국과 전문가들은 이물이 주사기 필터를 통과하기는 어려운 만큼 체내 주입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는 "현재까지 관련 이상반응 사례 접수는 없다"고 전했다.


이번 회수는 정부의 공식 명령에 따른 것이 아닌 수거 대상 업체의 선제적인 조치다. 해당 업체는 LDS 주사기 공정 및 품질 개선 이후 의료기기 관련 법령을 준수해 다시 생산·공급을 진행할 계획이다.

LDS 주사기는 피스톤과 바늘 사이 공간을 최소화해 버려지는 잔여액을 줄일 수 있도록 제작된 주사기다. 이 주사기를 사용할 경우 코로나19 백신을 1병당 1∼2명에게 더 주사할 수 있다.


한편 이번 LDS 주사기의 이물질 발견 신고는 올해 2월27일 처음 접수됐다. 하지만 이후 정부는 3주 뒤인 지난달 18일에야 사용 중지 조치를 내렸다. 지역별로 신고는 서울에서 5건, 경기 6건, 인천 1건, 부산 3건, 충남 1건, 경북 3건, 경남 2건 등이다.


신고 이후 정부 발표가 늦었다는 지적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물 신고 접수 후 원인조사 및 시정 명령을 실시하고 질병청과 협의해 사용중지 조치를 내렸다. 업체가 자진교환 등 조치를 취해 행정처분이나 공표의 대상이 아니었다"면서도 "방역 관련 물품은 기술지원팀을 통해 품질관리를 더욱 철저히 하고 필요한 부분은 더 소상히 알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지희 기자 way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