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완주 "상대방 존중함이 민주당스러움"…강성당원 겨냥 일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친문 강성당원, 친여 커뮤니티에 "윤호중 추대하라고 문자 보내자"
박완주 "건강한 표현 자유는 보장…그러나 과도한 압박으로 느껴지게 하면 안 돼"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로 나선 박완주 의원이 15일 페이스북에 본인을 지지하지 않는 한 강성 당원이 올린 글을 공유하면서 "상대방을 존중함이 민주당스러움"이라며 일침을 놨다.


새 지도부 선출을 앞두고 당내 '친문(친문재인) vs 비주류·일부 초선'으로 나뉘어 일부 사안에 이견을 보이고 있는 터라, 이 같은 발언이 나오게 된 배경에 눈이 쏠린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자가 13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제2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자 합동토론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자가 13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제2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자 합동토론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박 의원은 페이스북에 친문 성향이 짙은 한 커뮤니티 게시판에 올라온 글을 공유했다. 해당 글쓴이는 민주당 국회의원들의 전화번호를 공개하며 "박완주가 원내대표 되는 꼴은 못 보겠다. 민주당 의원들한테 윤호중 의원을 원내대표로 추대하라고 문자 보내달라"고 적었다. 이어 "박완주가 원내대표 된다는 건 민주당이 검찰한테 무릎 꿇겠다는 것"이라며 "원내대표를 내주면 안된다"고 덧붙였다.


이번 원내대표 선거가 윤호중·박완주 양자대결로 치러짐에 따라 일각에서는 '친문' vs '비주류 혹은 탈친문'의 구도로 보고 있다. 윤 의원은 대표적인 친문주자로 꼽히는반면 박 의원은 친문 색채가 상대적으로 옅기 때문이다. 특히 박 의원은 이른바 '조국사태'에 대해서도 "금기시 될 것은 없다"며 당내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해야한다는 입장이라 친문 강성당원들과는 해당 이슈에 있어서 접근방식이 다르다.


이러한 글을 공유한 박 의원은 "건강한 표현의 자유는 보장되어야한다. 그러나 상대에게 과도한 압박으로 느껴지게 하면 안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상대방을 존중함이 민주당스러움"이라고 강조했다.

일부 강성 당원들은 비주류·일부 초선의원들을 향해 '민주당답지 못하다', '배은망덕하다' 등의 비판을 한 바 있다.


특히 초선의원들이 '조국사태'와 당의 대응에 대해 반성문을 내놓은 것과 관련해 친문 성향의 강성 당원들은 이들에게 문자폭탄을 보내며 강하게 반발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문제를 대놓고 거론한 초선의원 5명은 '초선5적'으로 규정하고 맹비난하기도 했다.


이후 재선·3선 의원들이 내놓은 4·7 재보궐선거 참패 원인과 당쇄신 방안은 톤이 한층 낮아지면서 조 전 장관 언급은 아예 빠졌다.


그러나 당내에서는 소수 강성 당원의 목소리에 다양한 의견을 내지 못하는 상황이 되고 있다는 자성이 나온다.


조응천 의원은 전일 페이스북에 "우리 당에 변화와 쇄신의 움직임이 있기는 한 거냐"며 "(문자폭탄 등에) 맷집이 약한 의원들은 진저리치며 점점 입을 닫고 있다"고 지적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