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발효유 속 유산균, 코로나19 바이러스 78% 저감효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3일 오후 서울 중구 LW컨벤션에서 한국의과학연구원 주관으로 '코로나 시대의 항바이러스 식품 개발 심포지엄'이 개최됐다.

13일 오후 서울 중구 LW컨벤션에서 한국의과학연구원 주관으로 '코로나 시대의 항바이러스 식품 개발 심포지엄'이 개최됐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발효유 제품 속의 유산균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 효과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또 스페인 독감의 원인인 인플루엔자A의 경우 유산균이 99.99%의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3일 한국의과학연구원 주관으로 열린 '코로나 시대의 항바이러스 식품 개발 심포지엄'에서는 발효유의 항바이러스 기능성 및 식품이 지닌 항바이러스에 대한 기능과 역할 수행에 대한 방향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패널에는 이연희 서울여자대학교 교수(전 한국미생물학회장), 김경순 한국의과학연구원 마이크로바이옴 센터장, 백순영 전 가톨릭의대 교수가 참석했다.

백 전 교수는 "항바이러스제의 경우 약으로 만들 경우 부작용이 높아 식품 섭취를 통한 면역력 향상이 중요하다"라며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의 경우 면역력을 높여줘 바이러스가 침투했을 경우 증식을 억제하고 중증으로 넘어가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남양유업의 불가리스 제품 속 유산균의 항바이러스 효과 및 코로나19 바이러스 억제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 발표도 이어졌다.


박종수 남양유업 항바이러스면역연구소장은 "발효유 완제품이 인플루엔자, 코로나19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음을 국내 최초로 규명했다"라며 " 불가리스 발효유 제품의 실험실 실험 결과 인플루엔자바이러스(H1N1)를 99.9%까지 사멸하는 것을 확인 했다"고 밝혔다.

이어 박 소장은 "코로나19의 억제효과 연구에서도 77.8% 저감효과를 확인했다"라며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세부 매커니즘을 규명하고 항바이러스 면역 증진 제품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남양유업은 한국의과학연구원과 불가리스 내 유효성분을 활용해 개의 신장세포를 대상으로 미국의 바이러스 성능평가를 위한 테스트 표준(Modified ASTM E1052-11)를 사용해 인플루엔자A에 대한 항바이러스 테스트를 실시해 바이러스가 99.9%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다.


또 충남대학교 수의과와 같은 방식으로 원숭이 폐세포를 대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 테스트 결과 77.8% 항바이러스 효과가 확인됐다.


다만 백 전 교수는 "현재의 실험 결과로 발효유 식품 섭취를 통한 코로나19 예방률에 대한 구체적인 수치는 알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