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자연히 생겨난 '말벌집' 누구 소유?…말없이 가져갔다가 절도범 몰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연히 생겨난 '말벌집' 누구 소유?…말없이 가져갔다가 절도범 몰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서영 기자] 남의 집 처마 생긴 말벌집을 집 주인의 허락 없이 가져갔다가 절도죄로 유죄를 선고받은 남성 2명이 항소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지난해 9월 강원도 홍천군에서 A씨(59세)와 B씨(60)는 C씨가 집을 비운 사이 처마 밑에 있던 20만원 상당의 말벌집 1개를 훔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1심 당시 이들은 범행을 인정하고 반성하는 태도를 보였으며, 재판부는 유죄를 선고하면서도 C씨가 처벌을 원치 않는 점 등을 참작해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내렸다.

그러나 이후 A씨 등은 "말벌집은 주인이 정해지지 않은 물건이기에 절도죄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며 말벌집을 C씨의 소유물로 보고 유죄라고 인정한 1심 판결이 잘못되었다고 항소했다.


이에 춘천지법 형사1부(부장 김청미)는 오늘(10일) "특수절도 혐의로 기소된 A씨와 B씨에게 징역 8개월과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원심을 깨고 무죄를 선고했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말벌집이 약재로 거래되는 등의 재산적 가치가 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집주인이 말벌집의 소유권을 가졌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판단했다. 이에 대한 근거로 말벌집이 처마 밑에 자연히 생겨난 점, C씨가 사건 발생 8개월 전부터 말벌집의 존재를 인지했음에도 방치한 점 등을 들었다.

또한 재판부는 피고인들이 수사 과정에서부터 '말벌집이 소유 대상이 되는 줄 몰랐다'고 진술한 점을 고려해 절도 행위의 고의성이 없었다고 판단했다. 이어 재판부는 "원심판결이 특수절도죄의 객체에 대한 법리를 오해해 판결 결과에 영향을 미친 위법이 있다"며 피고인들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권서영 인턴기자 kwon192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