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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충전소 12곳에 14억원 적자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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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 연료구입비로 적자의 70% 지원

(자료사진)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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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지난해 중소 민간업체가 운영한 수소충전소 19곳 가운데 12곳이 적자를 면치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실적이 부진한 충전소에 대해 14억원을 보전키로 했다.


환경부는 적자 충전소 12곳의 운영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수소연료구입비 13억7000만원을 지원한다고 9일 밝혔다. 1곳 당 평균 약 1억1000만원의 수소연료구입비를 지원 받는 셈인데 정부 예산으로 연료구입비를 지원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지원 대상은 2019년 말까지 완성검사 증명서(필증)를 받고 2020년도에 운영실적이 있는 수소충전소 34개 중 대기업과 일부 공공기관 등에서 운영하는 수소충전소 및 연구용 수소충전소 15개를 제외한 19곳이다. 이 중 흑자를 본 3곳과 적자 규모가 적어 지원을 신청하지 않은 1곳, 수소공급사가 판매까지하는 담당해 운영사의 손익을 따지기 곤란한 충전소 3곳 등 7곳을 제외한 12곳이 연료구입비를 지원 받게 됐다.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12개 충전소는 경기와 부산, 대전, 경남, 울산 등 위치한다. 서울을 제외한 시·도에서 운영 중인 충전소는 대부분은 적자를 면치 못한 셈이다.


연료구입비를 지원 받는 12개 수소충전소는 지난해 평균 1억8300만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수입은 3억700만원인데 지출이 4억9000만원으로 더 많았기 때문이다. 수소구입비와 인건비가 지출의 87%를 차지했다. 이에 환경부는 평균 수소구입단가(6777원/㎏)에서 수입과 지출이 같아지는 기준단가(1859원/㎏)를 제외한 금액의 70%인 3443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지난해 적자분을 포함해 2025년까지 5년간 수소충전소 적자의 70%를 보전하기로 한 상태다.


환경부가 수소충전소 적자를 보전키로 결정하면서 앞으로 지원 규모가 더욱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앞서 전국의 수소충전소는 2019년 34개에서 2020년 60개로, 올 3월엔 69개로 늘었다. 정부는 수소충전소를 2022년 310개, 2040년 1200개 이상으로 늘릴 방침이다. 수소차 보급이 수소충전소 증가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지역내 불균형이 이어지면 적자를 보는 충전소와 이에 대한 지원은 지속적으로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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