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바이든, 총기 폭력 '전염병' 규정 후 '찔끔' 규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령총 제한 행정명령 서명
취임전 약속한 전면적 총기 규제 못해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백종민 특파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총기폭력을 '전염병'으로 규정하고 '유령 총' 등에 대한 규제에 나섰다. 취임 후 애틀랜타 조지아에서 발생한 아시아계 상대 총격 사건 등이 연이어 발생한 데 대한 대응이지만 전면적인 총기 규제가 아닌 소극적인 대응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바이든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총기 규제에 대한 행정명령 서명에 대해 연설하며 미국 내 총격사건을 '공중 보건에 대한 위기'라고 진단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것은 유행병이다. 중단되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늘 우리는 총기 위기뿐 아니라 실제로 공중보건 위기에 맞서는 조처를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시중에서 판매 중인 유령총 제작 키트

시중에서 판매 중인 유령총 제작 키트

원본보기 아이콘


바이든 대통령의 규제는 '유령 총'(ghost guns)으로 향했다. 유령 총은 부품을 사들여 손수 제작하는 총기류다. 일련번호가 없어 규제나 추적이 어렵고 손쉽게 제작할 수 있어 범죄에 악용된다는 우려가 커져 왔다.


그는 권총을 소총 수준으로 둔갑시키는 보조장치도 국가 총기 법상 등록 대상으로 규제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바이든 대통령은 "공격용 무기와 고용량 탄창을 금지해야 한다"라며 군사용 무기와 대형 탄약 클립의 사적 소지 금지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연방 주류·담배·화기·폭발물단속국(ATF)에 미국 내 총기 불법 거래에 대한 연례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했다. 아울러 각 주가 총을 소지한 위험한 개인을 선별적으로 규제하는 레드플래그(Red Flag) 법안 채택을 더 쉽게 하도록 했다.


워싱턴 포스트(WP)는 최근 2건의 대형 총기 사고 후 시민 활동가와 민주당이 바이든 대통령에게 총기 규제 행정 명령을 시행하도록 압박해왔다고 전했다.


그러나 외신은 이날 공개된 조치들은 바이든 대통령의 대선 공약 달성에 부족하며 입법화한 것도 아니라고 진단했다.


바이든 대통령 스스로도 이번 조치가 총기 규제라는 인식을 피하려는 듯 정부의 총기 단속 강화 조치가 총기 소지 자유를 내용으로 하는 수정헌법 2조를 침해하지 않는다고 점을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대선 공약은 총기 구매자의 신원조회 강화를 포함해 온라인 판매 금지, 고성능 총기 판매 금지였다. 이날 발표 내용은 공약과 큰 차이가 있다. 특히 선거 운동 당시 취임 첫날 총기 규제 강화에 나설 것이라고 예고했지만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는 게 WP의 평가다.


정부, 민주당과 달리 야당인 공화당은 총기 업자들을 등에 업고 총기 규제에 맞서고 있다.




뉴욕=백종민 특파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