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횡보 장세서 금융주株만 신고가 축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금리상승 수혜주로 강세
배당·실적 기대감 더해져

횡보 장세서 금융주株만 신고가 축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조정이 이어지면서 증시가 횡보 흐름을 보이는 가운데 금융주들이 연일 신고가를 경신하며 고공행진을 하고 있다. 배당과 실적 기대감이 주가를 끌어올리는 것으로 보인다.


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메리츠증권 , 메리츠화재 , 메리츠금융지주 등이 이날 장 초반 52주 신고가를 기록했다. 이들은 이틀 연속 52주 신고가를 갈아치웠다. 메리츠증권은 이날 장중 4625원까지 오르며 전일에 이어 52주 신고가를 다시 썼고 메리츠화재는 1만9450원을, 메리츠금융지주는 1만7050원을 각각 찍으며 52주 신고가를 경신했다.

한화투자증권 도 이날 장 초반 10% 넘게 상승하면서 장중 5000원을 돌파, 이틀 연속 신고가를 다시 썼다. 이밖에 전일에는 KB금융 , 하나금융지주 , 대신증권 등이 52주 신고가를 기록하는 등 금융주들이 연일 신고가 경신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증시의 조정이 이어지는 가운데 금융주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지난달 코스피는 1.23% 하락했으나 코스피 금융업지수는 6.24% 상승했고 은행은 7.93%, 증권은 5.77%, 보험은 6.42% 올랐다.


금융주가 금리 상승의 수혜주로 꼽히는데다 배당과 실적 기대감까지 더해지며 주가 강세로 이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구경회 SK증권 연구원은 "최근 금리 상승으로 인한 은행주 강세는 2016~2017년과 비슷한 흐름으로 진행되고 있다"면서 "당시 금리 상승으로 인해 은행 순이자마진(NIM)이 확대되고 이익이 늘어나면서 은행주가 시장수익률을 크게 상회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은행주 중에서는 KB금융과 하나금융지주가 두드러진 강세 흐름을 보이고 있다. KB금융은 연초 대비 32%, 하나금융지주는 28% 상승했다. 김은갑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KB금융의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순이익은 1조23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0.3% 증가할 것"이라며 "은행주가 금리 상승을 바탕으로 투자심리가 회복되고 주가 상승 모멘텀을 형성 중인데 KB금융은 업종 대표주로 수혜를 누릴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인 BNK투자증권 연구원은 "하나금융지주는 올해 1분기부터 NIM 상승 전환 및 높은 대출성장 평잔효과로 은행의 핵심이익인 이자이익 증가와 보수적 추가 충당금 소멸에 따른 대손충당금 전입 감소로 올해 지배주주순이익이 사상 최대인 2조7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이와 함께 반기 배당 확대를 시작으로 배당수익률 5.8%로 높을 것"이라고 말했다.


보험주는 1분기 양호한 실적이 기대된다. 강승건 KB증권 연구원은 "금리의 절대 수준 및 금리 상승 기조의 지속성을 반영해 보험업종의 투자의견을 시장수익률 상회(Positive)로 상향 조정했다"면서 "손해보험주는 자동차와 장기위험 손해율 개선으로 1분기 실적이 컨센서스를 18.7%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고 생명보험주는 사차이익 및 투자부분 기여도 확대로 컨센서스 대비 22.9% 높은 이익이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메리츠화재가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기대된다. 강 연구원은 "메리츠화재는 사업비율 개선을 통한 합산비율 하락 속도가 이번 1분기에도 경쟁사 대비 빠를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1분기 메리츠화재의 별도 기준 순이익은 115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3% 증가해 컨센서스를 15.9% 상회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