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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유료방송-OTT 시청데이터 통합” LGU+ '미디어 데이터 얼라이언스' 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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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LG헬로비전-CJ CGV-KDX와 ‘미디어·콘텐츠 데이터 레이크 구축’
콘텐츠 시청 데이터 모아 시장 내 인사이트 도출…신규사업도 협력 추진

(왼쪽부터)최명주 CJ CGV 전략기획담당, 김홍익 LG헬로비전 CSO 상무, 전경혜 LG유플러스 데이터사업담당 상무, 박재현 KDX 한국데이터거래소 대표가 체결식에 참석한 모습.

(왼쪽부터)최명주 CJ CGV 전략기획담당, 김홍익 LG헬로비전 CSO 상무, 전경혜 LG유플러스 데이터사업담당 상무, 박재현 KDX 한국데이터거래소 대표가 체결식에 참석한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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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구은모 기자] LG유플러스 LG헬로비전 , CJ CGV , 한국데이터거래소(KDX)와 함께 상호간 미디어·콘텐츠 시장의 데이터 활용 능력을 키우기 위한 ‘미디어 데이터 얼라이언스’를 출범한다고 24일 밝혔다.


미디어 데이터 얼라이언스 참여사들은 고객이 소비하는 미디어·콘텐츠 서비스에서 추출한 데이터를 미디어·콘텐츠 ‘데이터 레이크(원시형태의 대규모 데이터가 저장된 시스템)’로 구축할 계획이다. 참여사들은 ‘영화-IPTV·케이블TV-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로 이어지는 미디어 시청행태 변화를 연구하는 협력기반이 구축된 만큼 시간과 장소, 온·오프라인 채널 제약없이 전체 시장의 콘텐츠 소비 행태 분석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참여사들은 콘텐츠를 생산·소비하는 기업, 개인이 참고할 수 있는 통합 관점의 인사이트 제공도 가능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일례로 기존에는 유료방송 사업자가 관객 수가 많은 흥행영화 중심으로 콘텐츠를 일방향 공급했다면 이번 연구를 통해 다양한 채널과 시간, 장소별 관람 패턴을 검증해 채널 통합 시청 쿠폰이나 재관람 혜택을 제공하거나 영화를 재개봉하는 등 다양한 혜택과 이벤트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미디어·콘텐츠 분야의 차별화된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는 ‘미디어 인사이트 플랫폼’이 완성되면 협력사들은 이렇게 생성된 데이터를 KDX를 통해 시장에 공급하고, 나아가 미디어데이터를 활용한 구독형 서비스, 공동 마케팅 대행 등 신사업 기회를 발굴할 예정이다. 또한 콘텐츠의 영상·음성 데이터를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해 영화관람과 TV시청률 등의 연관성을 분석하는 등 데이터 활용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전경혜 LG유플러스 데이터사업담당 상무는 "미디어·콘텐츠 시장의 데이터를 통합하고 시장의 발전을 주도하는 동시에 리딩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도록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김홍익 LG헬로비전 CSO 상무는 "사업자 간 협력을 통해 새롭고 편리한 미디어 소비 환경을 조성하는 동시에 미디어 산업의 성장 기반을 만들어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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