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코로나 검사건수 日 최대 50만건으로 확대…"4차 유행 대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역학조사·의료역량 강화…소아 확진자 자택 치료 허용

코로나 검사건수 日 최대 50만건으로 확대…"4차 유행 대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4차유행을 억제하기 위해 일일 검사 건수를 기존 23만건에서 최대 50만건으로 늘린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7일 '코로나19 4차유행 억제를 위한 방역 대응방안'을 발표하고, 진단검사 확대를 통해 확진자 조기 발견에 나선다고 밝혔다.

우선 정부는 취합(pooling) 검사법을 적극 활용해 검사 역량을 확대하고, 기존 유전자증폭(PCR) 검사법 이외 신속항원 검사, 신속 PCR 등을 상황에 맞게 충분히 활용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하루 검사 검수는 기존 23만건에서 최대 50만건으로 대폭 늘어난다. 취합 검사 비율은 45%에서 70%로 늘린다.


정부는 위험도, 시급성 등 우선순위를 고려해 검사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검사 우선순위는 ▲코로나19 의심증상자 ▲접촉자·해외입국자 ▲ 감염취약집단 ▲고위험 지역·직종 ▲검사 희망자 순이다.

요양병원, 요양시설 등 감염에 취약한 집단은 예방접종 상황에 따라 검사주기 등을 조정·효율화하고 노숙인 시설, 사업장 기숙사 등 취약시설을 추가 발굴한다.


고위험 지역·직종에 대해서는 일제검사를 시행해 감염원과 숨은 감염자를 찾아내고, 선제검사 원칙·기준에 따라 지자체가 검사를 시행하는 경우 국비를 지원한다.


다음달까지 비수도권 광역시 임시선별검사소 추가

익명검사 등으로 검사 접근성 확대 효과가 높았던 임시선별검사소에 대해서는 수도권 지역 운영은 안정화시키면서 다음달까지 비수도권(거리두기 1.5단계) 광역시에도 임시선별검사소 운영을 추가할 예정이다.


역학조사 인력도 충원한다. 지자체의 역량 강화를 위해 보건소 역학조사반을 대상으로 이달 중 재교육을 실시하고, 권역질병대응센터와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경찰·군 인력의 정보관리 지원을 유지한다.


3월 기준 역학조사관은 중앙 100명, 시·도 78명, 시·군·구 176명 등 총 354명인데, 미 배치한 인구 10만명 이상 시·군·구(42개) 에는 역학조사관을 충원토록 안내·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확진자와의 관계, 감염 장소, 감염유발 활동 등을 고려한 평가체계를 확립하고 역학조사지원시스템을 개선할 예정이다. 중대본은 이 작업을 통해 전자출입명부, 카드내역, 의료기관 정보(DUR) 등을 수집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기존 1~2일에서 1시간으로 단축한다.


해외 입국관리·감시 강화를 통한 변이바이러스 차단에도 나선다. 변이 바이러스 유행상황을 방역강화국가로 지정시 추가로 고려하고, 변이주 분석대상 및 분석기관을 2개에서 8개로 확대해 분석시간을 기존 5~7일에서 3~4일로 단축한다.


하루 2000명 확진자 대응 가능토록 의료역량 강화

4차 유행에 대비해 의료 대응력을 높인다. 현재는 신규 확진자가 매일 1000명씩 발생할 때 의료 대응이 가능한 상황이지만, 앞으로는 하루 2000명씩 발생해도 치료가 가능하도록 의료역량을 강화한다.


중증환자 치료를 위해서는 긴급치료병상을 추가 확보한다. 거점전담병원 의무지정기한을 이달 15일에서 2분기까지로 연장하고, 거점전담병원을 예비지정해 중증환자 전담 병상을 확충한다.


또 감염병전담병원을 추가로 지정하고 지방자치단체별로 예비기관 목록을 마련해 필요시 신속하게 추가 지정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생활치료센터는 2~4일 이내에 신속 가동할 수 있도록 예비 지정·관리하고, 구치소·기숙사 등 시설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면 시설 자체를 생활치료센터로 운영하도록 한다.


부모의 돌봄이 필요한 만 12세 이하 무증상·경증 소아 확진자와 돌봄이 필요한 자녀가 있는 성인 확진자는 자택치료를 허용한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