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권광석 우리은행장 1년 연임…실적 회복·조직 안정 과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일 임추위·이사회 열고 연임 최종 확정
수익성 개선 여부, 경영 능력 검증 심판대

권광석 우리은행장 1년 연임…실적 회복·조직 안정 과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권광석 우리은행장이 1년 더 행장직을 맡는다. 지난해 조직 안정화에서 성과를 낸 권 행장이 코로나19로 커진 불확실성과 사모펀드 사태 등 악재를 딛고 올해 실적 ‘턴어라운드’를 이끌어낼 지 주목된다.


5일 우리금융지주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이날 오후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와 이사회를 열고 권 행장 연임을 확정한다. 우리금융은 전일 자회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자추위)를 열고 차기 우리은행장 최종 후보로 권 행장을 추천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임기는 1년이다. 통상 2+1 형태로 3년의 임기를 주는 경쟁은행들에 비해 1+1로 자른 것은 의외란 반응이 지배적이다. 현행 상법상 은행장 임기는 최대 3년이다. 과점주주 체제에서 1년 간의 성과를 지켜보겠다는 취지로 읽히지만 연속적으로 너무 짧게 부여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자추위가 실적 부진을 만회할 수 있는 기회를 주겠다고 공식적으로 밝히면서 풀어야 할 과제도 뚜렷해졌다.


당장 시급한 것은 실적 회복이다. 우리은행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1조3632억원으로 전년(1조5050억원) 대비 9.5% 감소했다. 코로나19 장기화, 예대마진 축소 등 외부 환경 요인이 컸지만 물러설 곳이 없는 만큼 권 행장은 영업력 강화에 사활을 걸 것으로 보인다. 올해는 경영키워드로 내세웠던 디지털 혁신과 채널 혁신으로 승부를 걸겠다는 각오다.

이미 지난 1월 영업점 간 협업 체계인 ‘같이그룹(VG)제도’를 도입했으며 비이자수익 확보를 위해 신설한 자산관리 채널인 ‘PCIB점포’도 확대할 예정이다.


또 ‘전사적 디지털 혁신, 디지털 금융시장 주도’를 경영목표로 내세운 만큼 디지털 플랫폼 경쟁력 강화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권 행장은 ‘디지털전환(DT)추진단’을 신설,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다. 올해 수익성 개선 여부가 연임 후 경영 능력을 검증하는 심판대가 될 수 있다.


한편 우리금융은 이날 이사회에서 배당성향을 결정한다. 금융사들은 규제비율(보통주자본비율 8%·기본자본비율 9.5%·총자본비율 11.5%)을 웃도는 범위 내에서 자율적으로 배당을 실시할 수 있다. 다만 은행 비중이 절대적인 우리금융은 지난해 연간 1조3073억원을 벌어들이는데 그쳐 배당성향이 그리 높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이는 전년 대비 30.18% 감소한 규모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오는 6월까지 은행권 배당 성향을 20% 이내로 낮출 것을 권고하는 자본관리 권고안을 의결한 바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우리금융이 금융당국의 권고인 20%와 실적 하락에 따른 주주가치 제고 사이에서 장고의 시간을 거듭하고 있지만, 금융당국의 권고를 따를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