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재정 및 통화정책 당분간 유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류쿤 재정부장, "경기부양책 너무 빨리 거두지 않을 것"
5일 전인대 개막, 올해 경제 운용 방향 및 14차5개년 계획 확정

[아시아경제 베이징=조영신 특파원] 중국 정부가 기존 재정 및 통화 경제정책 기조를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코로나19 사태 이후 실시했던 경기 부양책을 당장 거둬들이지 않겠다는 의미다.


중국 재정부는 2일 밤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류쿤 재정부장의 지난달 26일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 회의 발언 내용을 공개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류 부장은 당시 "(세계 각국이) 거시 경제정책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코로나19 방역과 경제 회복을 종합적으로 추진하는 가운데 경기 부양 정책을 너무 빨리 거두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류 부장은 "2021년 중국은 계속해서 적극적 재정정책과 온건한 통화정책을 시행하는 가운데 경제 회복을 위해 필요한 지원 강도를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류 부장의 발언은 중국이 올해 재정 및 통화 경제정책을 전환할 수 있다는 전망 속에서 나온 것이다. 중국 일각에선 지난해 돈을 푸는 방식으로 경기를 부양한 중국이 부채 문제에 직면, 올해 출구전략을 모색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실제 전날 중국 금융 부문 수장인 궈수칭 은행보험감독관리위원회 주석(장관급)이 세계 금융시장과 자국 부동산의 거품이 끼었다고 우려를 표명한 바 있다. 따라서 중국 재정부의 류 부장 G20 재무장관 회의 발언 공개는 시장의 과도한 불안을 달래기 위한 성격으로 보인다.


한편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는 5일 개막하는 연례 전체회의를 통해 2021년 경제 운용 방향은 물론 14차 5개년 경제계획(14ㆍ5계획), 2035년까지의 장기 경제 운용 청사진을 논의하고 확정할 예정한다.




베이징=조영신 특파원 as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